티스토리 뷰

7급공무원 국가직 시험(6월 22일 시행) 총평

 

지난 6월 22일 7급공무원 국가직 시험이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시험을 보셨나요? 어려우셨던 분도 계실테고 또 어려움 없이 문제를 풀어나가신 분도 계실텐데요! 하지만 시험의 결과가 어떻든 간에 이번 7급공무원 시험이 객관적으로 난이도가 어떤 시험인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에듀윌 7급공무원 교수님들께서 과목별 7급공무원 국가직 시험 총평을 해주셨는데요! 그럼 이번 7급공무원 시험 출제 경향과 앞으로의 대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필수 과목 부터 살펴보도록 할께요!!

 

7급공무원 국가직 시험(6월 22일 시행) 총평 - 국어 (조창욱 교수님)

 

 

이번 7급공무원 시험에서 국어 출제는 이렇게 되었습니다!

 

1. 기초 영역인 한문과 문법의 비중이 매우 높았습니다.

2. 비문학 독해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3. 현대시는 이번에도 역시 꾸준하게 출제 되었습니다!

 

대체로 7급공무원 시험 문제 유형은 몇 년 동안 틀이 크게 변하지 않고 있어서 일부 한시나 한문 문제를 빼고는 원리 중심으로 충실하게 공부해 왔던 7급공무원 수험생이시라면 90점 이상의 고득점이 예상됩니다!

 

 

 

7급공무원 국어 시험 향후 대책은?

 

최근 국가직  7 급 문제는 고전문 ,  고전문학을 제외하고 비교적 골고루 출제되고 있는 편이다 .  따라서 특정 영역보다는 국어 전 영역을 골고루 공부해 두어야 한다 . 
가끔가다 수험생들이 시험이 어려웠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  이 경우 대부분은 한문이나 비문학 독해 문제 수준이 높았기 때문이었다 .  특히 비문학 영역 중 ,  ㉠   내용 확인하기 ,  ㉡   순서 바로잡기 ,  ㉢   접속부사 넣기 ,  ㉣   주제 찾기 ,  ㉤   글의 전개 방식 등은 반드시 챙겨야 한다 . 

7 급 국가직에서는 한자어 쓰기 ,  한문법 ,  한시 영역도 자주 출제되니 이 부분에 대한 점검도 꼭 필요하다 . 
뿐만 아니라  1  ∼  2  문제씩 꼭 출제되고 있는 고전문법 ,  고전문 영역도 꼼꼼히 점검해 두자 . 
독해의 경우 문학과 비문학을 가리지 않고 처음 보는 지문이 출제되고 있다 .  이는 암기를 통해서는 독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없다는 얘기다 .  따라서 철저히 문제 푸는 원리를 몸에 밸 정도로 치밀하게 연습해야 한다 .  즉 비문학 독해는  ‘ 화제 - 중심내용 ’  찾기 연습을 아주 열심히 해야 하며 ,  문학 독해도  ‘ 화자 ( 인물 )- 상황 - 심리 정서 태도 지향 ’ 을 찾는 연습을 열심히 해야 할 것이다 .

 

7급공무원 국가직 시험(6월 22일 시행) 총평 - 영어 (양 익 교수님)

 

이번 7급공무원 시험에서 영어 출제는 이렇게 되었습니다!

 

1. 문법 문제가 7문제나 출제된 것이 가장 특징 입니다.

2. 상대적으로 독해가 줄었지만 난이도가 그다지 높지 않았습니다.

3. 어휘 문제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분야별로 출제 문항 수와 비중을 살펴보면 문법  (4 문항) 20%,  영작 (3 문항) 15%,  어휘  (3 문항) 15%,  생활영어  (2 문항) 10%,  독해  (8 문항) 40% 로 출제 비중 면에서 지난 국가직  7 급 시험에 비해서 ,  문법 문항수가 늘고 독해 문항수가 줄어든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이번 시험에서는 어휘 문제와 문법 문제를 잘 해결한 수험생이 고득점을 얻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7급공무원 영어 시험 향후 대책은?

 

어휘는 일반적 수준을 넘어 상당히 어려운 수준의 전문적인 단계까지 학습을 해야 합니다 .

문법 학습은 기존에 공무원 영어에서 출제 되었던 중요한 문법적 논점을 반복해서 학습하고 문제 풀이를 통해서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생활영어는 기존에 출제 되었거나 출제 가능성 있는 은유적 표현들을 정리해서 암기해 두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

최근 독해는 난이도가 상승하는 추세이고 , 해결에 시간이 필요한 빈칸 유형이나 일치 , 불일치 문제가 많이 출제 되는 경향이므로 . 정확하면서 빠르게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7급공무원 국가직 시험(6월 22일 시행) 총평 - 한국사 (김유돈 교수님)

 

 

 

이번 7급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 출제는 이렇게 되었습니다!

 

1. '문화사' 에서 25%가 출제되었습니다.

2. '사회경제사' 에서 20%가 출제되었습니다.

3. '정치사' 에서  20%가 출제되었습니다.

4. '근현대사' 민족의 수난과 항일 민족 운동, 대한민국의 발전에 관한 문제가 2문항씩 출제되었습니다.

 

7급공무원 한국사 시험 향후 대책은?

 

기출문제의 분석자료를 참고로 하여 한국사의 수험대책을 세움도 하나의 좋은 수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특히 , 문화사 및 근현대사에 대한 비중에 맞추어 그 분야에 더욱 많은 학습시간을 안배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것이다.

7급공무원 국가직 시험(6월 22일 시행) 총평 - 행정학 (남정집 교수님)

 

 

이번 7급공무원 시험에서 행정학 출제는 이렇게 되었습니다!

 

1. 보편적인 학자를 묻는 지문과 법률과 연계된 이론에서 출제 비중이 높았습니다.

2. 시사적인 이슈가 되는 분야 또는 행정학회세미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분야에서 출제빈도가 높았습니다.

3. 가장 출제 많이 되었던 곳으로는 인사행정론으로 문제는 보편적으로 출제되었지만 기출문제에서 출제되었습니다.

 

7급공무원 행정학 시험 향후 대책은?

 

정부정책변화에 예의주시하면서 기본교과내용과 접목시켜 공부하는 지혜가 요구됩니다. 시사상식 문제가 다수 출제된 것으로 보아 틈틈이 신문을 구독하면 자연스레 감각을 익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회과학의 시작은 명확한 용어정리라 해도 과언은 아니므로 동의어와 상대어를 구분하는 지혜가 요구됩니다.

 

7급공무원 국가직 시험(6월 22일 시행) 총평 - 헌법 (신동욱 교수님)

 

 

이번 7급공무원 시험에서 헌법 출제는 이렇게 되었습니다!

 

1. 이전 시험보다는 난이도가 상승했습니다.

2. 판례의 출제범위와 부속법률의 출제범위도 넓어졌습니다.

3. 처음보는 판례나 낯선 부속법률의 내용이 출제되었습니다.

 

최신판례 (2013 년 판례 , 2012 년 판례 ) 의 출제비중이 매우 강화되었는데 ,  이는 사법시험 등 고시에서는 이미 정례화 되어있는 출제경향입니다 .  따라서 최신판례나 최신기출문제 등은 반드시 정리를 하고 있어야 고득점 합격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7급공무원 헌법 시험 향후 대책은?

 

이제 모든 시험에서 판례중심의 출제경향은 확고한 방침으로 굳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게다가 해마다 새로운 판례까지 추가되고 있기 때문에 수험생은 각 분야의 리딩판례와 중요판례를 정복한 후 최신판례까지 추가하여 학습하셔야 합니다.

또한 기본에 충실하여 헌법조문과 부속법률 , 그리고 기본교재 중심으로 정석대로 충실하게 공부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고 핵심적인 공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7급공무원 국가직 시험(6월 22일 시행) 총평 - 경제학 (박태천 교수님)
 

 

이번 7급공무원 시험에서 경제학 출제는 이렇게 되었습니다!

 

시험의 평균난이도는 대체로 평이한 수준이었으나 ,  먼델 - 토빈효과 ,  공급중시학파의 주장인 단일세율 소득세 주장의 근거 ,  수출품에 대한 보조금지급시 교역조건에 미치는 효과등 생소한 용어나 내용 때문에 어렵다고 느껴지셨을겁니다 . 

 

7급공무원 경제학 시험 향후 대책은?

 

  계산문제 , 100%  출제확률문제 ,  출제가능성 높은 이론   등은 심도있게 집중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  단순히 외우거나 편법으로 학습해서는 안되며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완벽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 계산문제는 그때그때 이해하면서 직접 연습장에 풀면서 학습하고 ,  시험에 임박했을 때 유형별로 모아서 또다시 집중적으로 숙달합니다 .
 
 **100%  출제가능성이 있는 수요공급변화 ,  완전경쟁과 불완전경쟁시장의 특징 ,  정보 의 비대칭성 ,  외부성 ,  환율은 무조건 확실하게 학습합니다 .
 
 *** 기타 출제확률이 높은 이론인 전통적 중요이론 ,  신이론 ,  시사관련이론도 심도있게 학습합니다 . 
 
  위에 언급한 부분 외의 이론  은 수준높게 공부할 필요없이 용어나 기본개념만 이해하 는 수준으로 부담없게 학습합니다 . 
 
  미시보다는 거시 ,  국제에 더 비중을 두어 학습해야 합니다 .  왜냐하면  7 급시험에서는 평균적으로 거시 ,  국제쪽에서 더 많은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며 또한 공부의 절대분량도 적을 뿐만 아니라 출제문제의 난이도도 미시문제보다는 쉽게 출제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

 

7급공무원 국가직 시험(6월 22일 시행) 총평 - 행정법 (김 욱 교수님)
 

 

이번 7급공무원 시험에서 경제학 출제는 이렇게 되었습니다!

 

1. 각론에서 5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2. 판례와 전혀 관련이 없는 문제는 4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3. 난이도는 중간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합격권에 이르는 점수는 90점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7급공무원 행정법 시험 향후 대책은?

 

판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파트별로 중요판례를 항상 옆에 두고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 판례의 핵심사항만이 아니라 그 핵심사항이 도출되기 까지의 과정도 염두에 두고 학습하여야 합니다 . 이번에는 판례와 관련이 없는 문제도  4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 주요이론과 주요법령 조문도 관심을 가지고 학습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6월 22일 시행된 7급공무원 국가직 시험 총평을 각 과목별로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더 자세한 총평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