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전 꼭 필요한 과정!

다양한 공무원 직렬 중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직렬을 찾는 것인데요.

오늘은 교정직공무원에 대해 안내해드리려고 해요.

관심있는 공무원 수험생 여러분 모두 주목해주세요. :)

 

1. 교정직 공무원 주요 업무

 

교정직 공무원은 다른 직렬에 비해 합격선이 낮은 직렬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합격선과 경쟁률이 낮아 수험생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정직에 대한 이해와 사명감이 없이 도전했다간 업무에 적응하기에 힘들 수도 있습니다.

 

교정직 공무원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교도관입니다.

교도소나 구치소, 보호감호소, 소년원 등에 배치돼 재소자들을 교정, 교화, 관리하고 직업훈련 등을 담당하는데요.

 

주요 업무는 크게 보안업무와 사무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교정직 공무원 장점

 

기존에는 교정직 공무원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을 비롯하여 낙후된 설비와 3부제 같은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았는데요.  

하지만 현재는 사회적인 인식도 많이 바뀌었고 대부분의 시설이 현대적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기존 3부제 근무도 대부분 4부제로 전환되고, 곧 모든 근무지에서 4부제가 적용되어 실시될 예정입니다.

4부제 근무시간에 따라 여유로운 개인시간을 가질 수도 있으며, 야간근무가 많아 타 직렬에 비해

보수가 높은 것 또한 장점이랍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워낙 소수의 인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은 편인데요.

수험생의 경우에는 불리하지만, 합격 후에는 장점으로 변하게 됩니다.

근무인원이 소수이다 보니 배려도 많고 비교적 근무환경이 좋은 곳으로 배치되기 때문이에요.

 

선발인원이 유동적이긴 하지만 외국어, 임상심리, 간호, 전산 등 분야에서 매년 특채 선발이 이뤄져

해당 자격 요건을 갖춘 경우에는 보다 쉽게 교정직 공무원이 될 수 있습니다.

 

3. 교정직 공무원 경쟁률

 

교정직은 재소자를 관리해야 하는 업무 특성상 남성과 여성을 따로 선발합니다.

선발인원이 10배 이상 차이 나기 때문에 경쟁률과 합격선도 큰 격차를 보입니다.

 

남자의 경우 2013년 322명 선발예정에 7,652명이 지원하여 23.7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는데요.

아래 표를 보면 매년 경쟁률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겠죠? 

 

 여자의 경우 선발인원이 10~20명대인 것에 비해 500명이 넘는 수험생이 지원하여 높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4. 교정직 공무원 합격선

 

2011년과 2012년 남자 교정직 공무원 합격선은 각각 76.5점, 72점이었습니다.

조정점수가 반영된 총점으로 합격선을 공개한 작년의 경우엔 합격선이 341.94점이었는데요.

이는 9급 행정직 중 가장 낮은 합격선으로 일반행정직과 무려 51.6점이라는 큰 격차를 보였습니다.

 

여자 교정직 공무원 합격선은 2011년 81점, 2012년 77.5점이었으며, 2013년에는 362.84점의 합격선을 나타냈습니다.

남자 교정직 공무원에 비해서는 높은 합격선이지만 같은 시기 일반행정직 합격선에 비하면

크게 낮은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교정직 시험은 필수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와 선택과목(교정학개론, 형사소송법개록,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

2과목을 선택해 치르게 됩니다.

타 직렬과 병행할 계획 없이 교정직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잉라면 교정학개론은 반드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직은 매년 적지 않은 인원을 특채로 선발하고 있고, 특채시험은 교정학개론과 각 지원분야 관련 과목으로 시험을 치르고 직장 내 승진과 관련해서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준비하라는 게 현 교정직 공무원의 조언이랍니다.

에듀윌은 고용노동부 공무원을 꿈꾸는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