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부림 사건 (釜林事件)

부림 사건은 제5공화국 군사독재정권이 집권 초기에 통치기반을 확보하기위해 1981년 9월에 일으킨 부산지역 사상최대 용공(容共)조작 사건이다. 최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변호사 시절을 소재로 한 영화 ‘변호인’이 흥행몰이를 하며 배경이 된 부림 사건도 관심을 받고 있다. 부림(釜林)이란 ‘부산의 학림(學林) 사건’이라는 뜻으로 영화 속에서는 ‘부동련 사건’으로 각색됐다. 1981년 9월 부산 지검 공안 책임자인 최병국검사의 지휘 하에 부산 지역의 양서협동조합을 통해, 사회과학 독서모임을 ‘이적 표현물 학습’과 ‘반국가단체 찬양 및 고무’활동으로 날조하고 이에 참가한 대학생, 교사, 직장인 등을 영장 없이 체포했다. 공안 당국은 이들을 짧게는 20일에서 길게는 63일 동안 불법 감금하고 구타는 물론 각종 끔찍한 고문을 가했다.

검사 측은 이들에게 국가보안법·계엄법·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 등을 위반한 혐의로 징역 3 ~10년을 구형했고, 재판정은 5~7년의 중형을 선고했다. 당시 변론은 부산 지역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노무현·김광일·문재인 등이 무료로 맡았는데, 특히 노무현은 이 사건 이후 인권 변호사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다. 옥고를 치르던 이들은 1983년 12월 전원 형집행 정지로 풀려났다. 사건 피해자들은 1999년 사법부에 재심을 청구했지만 기각되었다. 그러나 2006년 ‘5·18 민주화 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을 근거로 다시 재항고해, 2008년 대법원에서 계엄법 위반 등의 혐의에 대해 재심 판결을 받았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어떤 국가가 경제 또는 정치적인 이유로 외국에서 빌려 온 차관에 대해 일시적으로 상환을 연기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모라토리엄

② 데탕트

③ 포퓰리즘

④ 로그롤링

   

(퀴즈2) 사회 고위층 인사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의무를 뜻하는 말은?

① 일렉트로칼라

② 블러드엘리트

③ 코그니타리아트

④ 노블레스 오블리주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사물 인터넷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이란 사물들이 인터넷을 통해 소통하면서 인간의 행동과 주변 상황에 반응해 적절하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TV, 세탁기, 청소기 등 가전제품들이 서로 인터넷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사람을 위해 자동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기존의 인터넷이 인간 대 인간 관계를 연결하는 것이라면, 사물 인터넷이란 정보의 수집과 활용 활동이 인간 대 사물관계는 물론, 사물대 사물 관계로까지 확장된 개념이다.

사물 인터넷의 실례로서 지난 2013년 등장한 ‘해피포크(hapifork)’를 들 수 있다. 음식을 먹으면 포크에 있는 센서가 식사 시간, 분당 포크질, 포크질 간의 시차 같은 정보를 뽑아내 스마트폰에 전송한다. 사용자는 이를 보고 자신의 식습관을 점검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농장 주인이 농장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팜’을, LG유플러스는 시도교육청에서 각 학교 급식실의 냉장고 온도를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프레시’를 개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모라토리엄(moratorium)에 대한 설명이다. / ② 데탕트(détente) : 미국과 구소련을 중심으로 한 동·서 진영간 긴장 완화 / ③ 포퓰리즘(populism) : 일반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는 정치행태 / ④ 로그롤링(logrolling) : 정치세력들이 상호지원의 차원에서 투표 거래나 투표 담합을 하는 행위

 

(퀴즈2 정답)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에 대한 설명이다. / ① 일렉트로칼라(electro collar) : 컴퓨터 기술에 대해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엘리트 집단을 말한다. / ② 블러드엘리트(blood elite) : 혈연 덕분에 권력과 부를 얻은 사회지배층을 말한다. / ③ 코그니타리아트(cognitariat) :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권력이동』에서 제시한 21세기를 이끌어갈 유식계급을 일컫는 말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