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지구촌 한류 팬 1000만 명 육박”

지구촌의 한류 팬 규모가 1000만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월 8일 한국국제교류재단이 전 세계 98개국 대사관·총영사관의 협조로 발간한 ‘지구촌 한류현황’에 따르면 작년 기준으로 지구촌 한류 팬은 아시아·대양주에 680만 명, 아메리카 125만 명, 유럽 117만 명, 아프리카·중동 6만 명 등 총 928만여 명에 달했다.

지역별로 동호회 수는 아메리카 지역이 464개, 아시아·대양주 234개, 유럽 213개, 아프리카·중동 76개 등 총 987개로 나타났다. 동호회 가운데는 케이팝(K-Pop) 팬클럽 동호회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이들 중 일부는 자체적으로 케이팝 커버댄스 경연대회를 열 정도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을 넘어 한국문화, 음식, 관광 등과 관련한 동호회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한류 팬은 670만 명에서 258만 명이 더 증가해 928만여 명, 동호회 수도 783개에서 204개가 더 늘어나 987개를 기록했다. 이러한 증가 추세는 한류가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아프리카 등 전 세계로 퍼지면서 한류 팬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사회나 이웃에게 피해가 가더라도 본인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 일에는 무관심한 현상을 일컫는 용어는?

① 벨리즘(beylism)

② 노비즘(nobyism)

③ 미이즘(meism)

④ 루키즘(lookism)

   

(퀴즈2) 다음 중 4대 보험으로만 묶인 것은?

㉠ 건강보험 ㉡ 국민연금 ㉢ 상해보험 ㉣ 고용보험

㉤ 산재보험 ㉥ 수발보험 ㉦ 교육보험 ㉧ 화재보험

① ㉠, ㉡, ㉢, ㉦

② ㉠, ㉡, ㉣, ㉤

③ ㉡, ㉢, ㉣, ㉤

④ ㉡, ㉣, ㉦, ㉧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방통위, 지상파에‘ 광고 총량제’ 도입 추진

 

방송통신위원회가 광고 종류별 개별 규제를 폐지하는 대신 시간당 평균 10 ~12분 내에서 지상파방송 광고를 편성할 수 있도록 하는 ‘광고 총량제’를 도입하는 등 광고 규제 완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지상파의 ‘중간광고 허용’여부는 KBS 수신료 인상안 논의와 연계해 결정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12월 27일 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회(균발위)가 제출한 ‘방송

광고시장 활성화 방안’건의 사항을 보고받은 후 이 같은 정책 검토에 들어갔다.

균발위의 건의 내용은 방송광고시장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광고, 토막광고, 자막광고, 시보광고 등 방송광고 종류별 개별 규제를 폐지하는 방안 등이다. 유료방송도 방송광고 종류별 규제를 폐지하되 지상파방송과의 매체 경쟁력 차이를 감안해 추후 광고 총량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간접광고와 협찬고지를 명확히 규정해 규제의 일관성이 확보되도록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공동으로 심의규정과 협찬고지 규칙 개정 작업을 시작할 것을 건의했다. 방송광고 금지 품목에 대한 광고 허용과 규제 완화 방침도 신중하게 추진하도록 건의했다.

지상파방송 중간광고는 방송광고시장 활성화 원칙에 따라 허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KBS 수신료 현실화 논의를 감안해 다양한 대안을 계속 검토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균발위는 방송광고 편성 규제 완화와 함께 지역·중소방송 방송광고 진흥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방안을 건의했다.

우선 KBS 수신료 현실화에 따른 KBS 2TV 광고 변화와 연계해 현행 공영렙·민영렙별로 지원하고 있는 중소방송사의 적정성 여부를 재검토하기로 했고, 미디어렙의 광고 판매 영역을 인터넷·모바일 등 뉴미디어로 확대하고 라디오 광고 진흥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라디오 광고지원 전문기관을 설립하는 방안도 건의됐다.

또한 대기업 계열 광고 회사를 통한 광고 대행을 일정비율로 지양하고 중소광고대행사에 대한 방송광고대행 수수료 차별화 등 방송광고대행시장의 상생 방안도 건의했다. 한편 균발위는「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라 지상파방송사업자 추천 3인, 지역·중소지상파방송사업자 추천 3인, 법조계·학계 각 1인, 회계사 1인, 광고 전문가 2인 등 총 11인으로 구성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① 벨리즘(beylism) : 도덕적이고 사회적인 가치가 아닌 정열과 행복을 추구하고, 대담한 행위나 관능에 진정한 행복이 있다고 보는 극단적인 행복론이다. / ③ 미이즘(meism) : 1980년대 미국의 거품 경제에서 등장한 여피(yuppie)족들의 자기중심적 사고방식과 생활을 말한다. / ④ 루키즘(lookism) : 외모지상주의를 뜻하는 현상으로, 외모가 결혼·취업·승진 등 인생의 전반에 걸쳐 성패를 좌우한다고 믿으며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회 풍조를 말한다.

 

(퀴즈2 정답)

우리나라의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