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무, 회계의 실무능력을 검증하는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은 매년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는데요.
시험은 종목 및 등급별로 총 4개로 나뉘어지며 이론과 실무 2가지 형태로 평가합니다.   
4지선다형 필기시험을 보는 이론 30%, KcLep(케이 렙)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기 70%로 구성됩니다.
이번에는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의 평가방식과 공부방법을 안내해드릴게요!  

 

 

국가공인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은 일년에 총 4번 있으며 같은 날 이론, 실무를 평가합니다. 
등급별 평가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14년 전산세무 1급 이론 학습전략
2014년 전산세무 1급 수험은 재무회계의 경우에는 일반기업회계기준을 정확히 숙지하여야 재무회계에서 고득점이 가능하며, 원가회계의 경우 출제범위에 해당하는 유형의 문제들을 정확하게 숙지하며, 또한 이론문제도 대비하여야 합니다. 세무회계의 경우 넓은 범위에서 출제가 이루어지므로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대비하여야 합니다.
회차를 거듭할수록 전산세무1급의 출제범위, 난이도가 안정적입니다. 전산세무1급은 전산자격증의 제일 마지막 단계인만큼 응용력을 묻는 문제가 많이 나옵니다. 이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기본이론 바탕위에 응용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2014년 전산세무 1급 실무 학습전략
전산세무1급을 합격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론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셔야합니다. 세무1급의 실기시험의 문제당 배점이 크다보니 작은 실수로 감점을 당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선 이론에서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법을 두루 공부하셔야 합니다. 세무1급이라고 하여 법인세만 공부하시는 수험생분들이 있는데 법인세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세무1급은 법인세만 보는 시험이 아니라 소득세와 부가세도 법인세와 비슷한 배점으로 되어 있으므로 균형있게 학습하셔야 합니다. 고급분개와 결산파트도 이론을 바탕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 전산세무 1급 출제경향 자세히 보기

 

■ 2014년 전산세무 2급 이론 학습전략
범위가 좁은 원가회계를 집중적으로 마스터하면, 빠르게 점수를 올릴 수 있을 것이며, 출제문제에 비해 범위가 넓은 부가가치세와 소득세의 경우에는 수업내용에서 정리한 사항을 가지고 연습문제와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풀어보며, 특히 개정되는 세법내용을 잘 정리하여야 합니다.

 

■ 2014년 전산세무 2급 실무 학습전략
2014년 전산세무 2급의 출제경향도 90%이상은 정해진 기출문제 유형에서 출제가 될 것이며, 10%는 사회·경제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항 및 개정세법에 대한 응용문제가 실무와 접목되어 출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강의 또는 교재에서 강조하는 기본논리를 철저히 이해하시고 기출문제 및 응용된 출제예상문제를 많이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 전산세무 2급 출제경향 자세히 보기

 


■ 2014년 전산회계 1급 이론 학습전략
2013년 전산회계1급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에서 평이하게 출제되었습니다.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전범위에 걸쳐서 기본적인 내용으로 출제되었습니다. 2013년도에 프로그램이 바뀌었어도 이는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습니다. 전산회계자격증은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회계와 세무지식을 프로그램에 접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묻는 시험이므로 회계과 세법의 기본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 2014년 전산회계 1급 실무 학습전략
전산회계1급 자격증시험은 수험생분들이 프로그램으로 간단한 재무제표를 만들고, 기본적인 부가가치세 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본 시험은 프로그램만 다룰 수 있다고 해서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닙니다. 이론으로 충분히 공부한후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다루면서 응용력을 키우시면 됩니다.

 

▶ 전산회계 1급 출제경향 자세히 보기

 

■ 2014년 전산회계 2급 이론 학습전략
이론은 자산, 부채, 자본의 개념과 종류 및 간단한 공식을 묻는 문제가 거의 대다수이며 분개, 손손익계산, 결산, 자산의 취득원가산정, 유형자산의 감가상각과 취득 후 추가적 지출, 대손회계처리, 재무상태표 구성요소와 종류, 손익계산서 구성요소와 종류에 관한 내용은 거의 매회 빠짐없이 출제가 된 유형입니다. 따라서, 관련 챕터를 개념이해 중심으로 빠짐없이 학습하는 것이 고득점의 지름길입니다. 또한, 수험생이 많이 어려워하는 대손회계와 결산정리분개에 관한 문제가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출제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런 출제경향은 2014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 2014년 전산회계 2급 이론 학습전략
2013년도 시험은 회계(경리)부서의 실무능력을 검증하는 자격증에 걸맞게 실무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상품매매거래, 급여회계처리, 판관비 처리 등에서 심도있게 출제가 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급여 회계처리 시 기본급과 상여금 및 일용직근로자의 인건비의 계정과목을 모두 출제함으로서 인건비 회계처리를 다시 한 번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부조회 문제에서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변형된 응용문제가 되어 출제가 되고 있으며 2014년에도 같은 출제패턴을 보일 것이라 예상됩니다.

 

▶ 전산회계 2급 출제경향 자세히 보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