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소개서라면 꼭 들어가는 뻔한 질문들이 있습니다. 

질문은 뻔하더라도 답은 합격할 만큼 참신하고 매력적이어야 할텐데요.   


인사팀장 경력 10년의 안희상 컨설턴트가 말하는 자기소개서 질문의 모범답안 7가지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 필수 질문 중 하나는 바로 '지원 동기'입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그것이 직무에 대한 것인지 회사에 대한 것인지 구분해서 답해야 하는데요, 각각의 모범 답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직무지원동기 "당신은 일을 잘하나요?"

(사례) SK그룹 자소서 질문. 

SK 입사 후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해왔는지 기술하시오. 

이 질문을 통해 인사팀장의 속 질문은  "당신은 일을 잘하는 사람입니까?"입니다. 이론지식/실무경험/자격증/교육과정/프로젝트/공모전 등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여러분의 경험을 정리해서 스토리를 만들어 보세요. 


2. 회사 지원동기 "우리 회사에 애정이 있나요?" 

배우자를 고를 때 여러 조건이 있겠지만, 상대가 나를 얼마나 사랑하는 지는 매우 중요한 요건이지요. 회사도 마찬가지로 지원자가 회사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회사의 최신뉴스, 회사에서 고민하고 있는 정보, 관련 산업의 트렌드 등을 두루 공부하고 가세요. ^^



3. 성장과정 “키워드를 잡아 선택과 집중하세요”

자소서는 자서전과는 다릅니다. 2~30년의 인생을 자소서에 모두 담으려고 하지마세요.

많은 이야기는 결국 하나의 메시지도 줄 수 없습니다. 자신의 성장과정 속에서 몇 가지 키워드를 찾아내어 사례를 통해 진솔하게 이야기하세요. 


4. 학창시절 “자신의 성공사례를 상황이나 수치로 제시하세요” 

하나의 주제를 정해 이를 풀어서 설명하는 것은 성장과정과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성공 혹은 실패했던 사례에 대해 단순한 스토리 보다는 분석과 뚜렷한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구체적 수치 혹은 상황을 제시하면 더욱 좋은 자소서가 됩니다. 


 



5. 성격의 장점 “사례로 설명하세요” 

사람은 여러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가진 여러 성격 중에서 하나의 키워드 잡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성실하고, 인사 잘하고, 체력 좋고, 끈질기다. 또한 창의성이 있으며, 리더십도 있는 편..."이라는 식의 나열식 대답보다는 "심하게 싸운 적인 있었습니다. (---중략) 제가 봐도 정말 뒤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는 식으로 하나의 포인트에 집중해서 서술하세요. 


6. 성격의 단점 “솔직하게 인정하고 대안을 제시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 하는 항목 중 하나가 바로 자신의 성격의 단점을 쓰라는거죠. 누구나 자신의 약점이나 단점을 서술하기는 꺼려하고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장점 같은 단점을 쓰거나 단점을 장점화해서 서술하죠. 하지만 감추거나 포장하는 것보다 솔직하게 단점을 서술하고 철저한 반성과 각오를 더해 작성하는 편이 좋습니다. 




7. 미래포부 “자신의 포부와 갖게된 계기, 이를 이룰 방법까지 말하세요” 

질문: 귀하의 포부와 그 포부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미래포부 질문은 한 가지이지만 답변은 3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뚜렷한 포부가 있어야 하고, 그 포부를 갖게된 계기와 이를 실천하는 방법까지 3가지를 자소서에 담아야 완성된 미래포부 답변이라 하겠습니다. 각 질문 별 모범답안 작성법을 알려 드렸는데요. 영상으로 자기소개서를 만나보시려면 지식발전소 ‘자기소개서 작성의 비밀’ 강좌를 무료로 들어보세요.


>>이희성 컨설턴트의 자기소개서 특강 바로 가기 << 


23일까지! 자소서 무료첨삭 컨설팅 신청하세요~!


오는 23일까지 무료 첨삭 컨설팅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간단한 댓글로 응모가 가능하니, 무료 첨삭 컨설팅 이벤트 신청하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