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유도만능줄기세포(iPS,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

 

유도만능줄기세포(iPS)는 이미 분화가 끝난 체세포에 세포 분화 관련 유전자를 주입해 분화 이전의 세포 단계로 되돌려 배아줄기세포처럼 만능성을 유도해 낸 세포이다. 배아줄기세포와 비슷한 수준의 분화 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수정란이나 난자를 사용하지 않아 윤리 문제에서도 비교적 자유로운 것이 장점이다. 일본 교토대 야마나카 신야 교수는 생쥐의 피부에서 몇 가지 유전자를 도입해 iPS를 만든 공로를 인정받아 2012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전 세계 언론인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언론의 자유를 신장할 목적으로 1985년에 설립된 국제 기자 단체이다. 본부는 프랑스 파리에 있으며, 세계 곳곳으로 특파원을 파견하고 있다.

① 프리덤 하우스

② 국경 없는 기자회

③ 국제언론인협회

④ 이비유


(퀴즈2) 다음에 제시된 내용과 가장 관련 깊은 것은?

• 야수파에 이어 일어난 20세기 초 예술 운동

• 파블로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

① 입체파

② 미래파

③ 다다이즘

④ 옵아트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레드데이터북 (red data book)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이 지구상에서 멸종의 위험이 있는 야생동식물을 멸종 위험성의 정도에 따라 등급을 매겨 1966년에 발행한 자료집이다. ‘레드데이터북’은 책의 표지에 위험 신호를 뜻하는 붉은색을 사용해 붙여진 이름이다. 책에 실린 야생생물 리스트는 ‘레드리스트’라고 불린다.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물의 상태를 널리 일반에 알려 과학자·보호단체·정부 당국·국제적 개발기관 등이 보호 활동을 강화할 것을 촉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동물에 대한 범세계적 차원의 보호 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야수파(野獸派, fauvisme) 이후 일어난 예술 운동인 입체파(立體派, cubisme)의 대표적인 화가로는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와 조르주 브라크(Georges Braque) 등이 있다.

(퀴즈2 정답)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