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평생 직장이 아닌 평생 직업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 

이직과 재취업 등 취업형태가 다양해지면서 요즘 직업을 상담해주는 직업 상담사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전국공공직업안정기관에서의 채용도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고요. 

2000년 신설된 이 자격증의 활용범위는 점점 넓어지는데, 2명 중 1명이 필기시험에 합격할 만큼 난이도 아직 그렇게 높지는 않아요~ 빨리 시작할수록 좋은 자격증! 직업상담사에 대해서 알려 드릴게요. 



직업상담사란 말 그대로 직업을 상담해주는 전문가입니다. 

직업안정기관이나 교육훈련기관, 인력관련기관, 기업의 상담실,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 등에서 직업선택, 취업처 결정, 직업전환, 직업적응, 실업위기, 은퇴 등의 과정을 진행할 때 개인적 특성을 평가하고 적합한 직업의 종류와 준비전략 등을 조언하는 역할을 하죠. 또한 직업생활 상의 문제를 예방하는 등의 상담 활동도 할 수 있어요. 



우리 나라에서는 1999년부터 국가에서 직업상담사를 도입했어요. 

직업지도 및 상담, 고용정보 등 직업안정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함인데요, 

직업상담사 자격시험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며,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합니다. 

직업상담사는 1급과 2급으로 나뉘는데 1급은 매년 2회, 2급은 3회 시험이 실시합니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해당실무에서 3년 이상 종사하면 직업상담사 1급의 응시자격이 됩니다. 

구체적인 직업 상담사 응시과목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국제통화기금(IMF)에 의한 구제 금융이 시작된 이후 구인•구직업무는 물론 창업과 취업상담이 우리 사회의 주요한 과제입니다. 구직상담과 구인 업체를 찾아서 소개시켜주는 취업알선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상담사는 다른 어느 자격증보다도 전망 좋은 자격증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국립직업안정기관에서 직업 상담과 직업지도를 수행하는 직업지도관 및 직업상담사의 인원은 외국의 직업안정기관 인력 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직업상담사에 대한 인력 수요나 공급은 절대적으로 커질 예정입니다. 

추천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직업상담사 준비전략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93% 적중률 자랑하는 에듀윌 직업상담사 보러 보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