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험생이 성공적인 수험생활로 시험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마인드컨트롤을 잘 하는 것입니다.

 

마인드컨트롤이란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알고 스스로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오늘 이 만큼 공부했으니 내 실력이 어제보다 더 좋아졌겠지.

이대로만 간다면 시험점수도 분명 좋게 나올 거야’하며 자신에 찬 모습으로 공부한다면 시험에 대한 불안감은 최소화하면서

보람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수험생들도 이 정도는 다 공부했을 텐데 어떡하지. 이렇게 공부해봐야 소용없는 거 아닐까’하며

불안해 한다면 공부에 제대로 몰입할 수가 없어 결국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는 늘 경쟁을 하며 살아갑니다.

학교에 다닐 때는 더 좋은 상급학교로 진학하기 위해 경쟁하고, 졸업을 하고 나서는 좋은 직장에 취업하기 위해,

그리고 직장에 들어와서는 경쟁사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경쟁합니다.

 

하지만 삶을 살아가면서 진짜 경쟁자를 꼽는다면 바로 ‘나 자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늘 다른 사람과 경쟁한다고 생각하지만 나를 알고 나 스스로를 다스릴 줄 알아야 진짜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인 A사보다 많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1,000원짜리 제품을 원가도 안 되는 500원에 팔아 매출액을 늘렸다고

가정해 볼까요?

 

박리다매로 매출을 크게 늘려 매출액 규모에서는 목표한 대로 A사를 앞지를 수도 있을 테지만

나중에는 기업 운영 여기저기에 문제가 발생해 기업이 존폐 위기에 놓이게 될지도 모릅니다.

경쟁력을 높이면서 발전해 나가기 위해 무엇을 개선하고 어떤 방안을 세워야 할지를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경쟁사를 이기기 위한 매출액만 생각했기 때문에 그 후에 발생될 문제에 대해서는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스스로를 관리하지 못하면서 밖에서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경쟁사회에서 승자로 살아가고 싶다면 우선 나를 다스릴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 스스로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기 위한 방법을 찾아 꾸준히 노력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스스로를 다스린다는 것이 어느 순간 갑자기 잘 되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 똑같은 사람이 없는 것처럼 자신을 다스리는 방법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하루에 10분씩 눈을 감고 명상에 잠겨 마인드컨트롤을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좋은 책을 읽으며 마음을 가다듬는 사람, 신뢰를 갖고 있는 사람에게 자문을 구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잘 다스릴 수 있다면 어떤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쉽게 흥분하고 화를 내거나 좌절하지 않고 보다 이성적으로

자신의 상황을 파악하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현명한 상황 대처가 가능해집니다.

 

마인드컨트롤은 어느 순간 갑자기 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훈련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스스로를 잘 다스리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틈틈이 실시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