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 스마트폰용 원 메모리 이팝(ePoP)을 양산(사진제공:삼성전자)

 

 

 

 

시사/일반상식 하나

 이팝 (ePoP, embedded Package on Package)

 

이팝(ePoP)은 삼성전자가 개발한 고성능·대용량 원 메모리의 제품명이다. 삼성전자는 2월 4일 스마트폰 등 웨어러블 기기용 메모리 이팝을 세계 최초로 양산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팝은 모바일 D램과 낸드플래시, 컨트롤러 등을 하나로 묶은 기존의 eMCP(embedded Multi Chip Package)를 한 단계 발전시킨 제품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처럼 스마트폰을 구동시키는 부품) 위에 이들을 바로 쌓을 수 있게 했다.
그동안 열에 약한 낸드플래시는 높은 온도로 동작하는 모바일 AP와 함께 쌓을 수 없다고 여겨져 왔다. 이러한 통념을 깬 이팝은 모바일 AP 등의 실제 장착 면적을 40%나 줄였다. 또한 이팝에 탑재된 20나노급 3GB 모바일 D램은 PC 장착용 D램과 같이 1866Mbps[1초당 메가비트(Mb)를 전송할 수 있는 단위]의 빠른 속도를 낸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는 “성능이 크게 향상된 이팝이 최신 스마트폰에 탑재되면 슬림한 디자인은 물론 다양한 멀티태스킹을 더 빠르고 오래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인격권의 대상이 아닌 것은?

 

① 자기정보
② 초상
③ 생명
④ 자유

 

(퀴즈2) 다음 중 콜금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한다.
② 일반적으로 단기 실세금리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③ 디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콜금리를 낮춰 경기를 활성화시킨다.
④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콜금리를 낮춰 시중 자금을 회수한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그레이 스완 (gray swan)

 

그레이 스완은 이미 시장에 알려져 예측할 수 있는 악재이지만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위험요인이 시장에 계속 존재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발생 확률은 매우 낮지만 한번 발생하면 시장에 큰 충격을 주는 ‘블랙 스완(black swan)’에서 파생된 경제 용어다. 이는 경제에 지속적으로 악영향을 미쳐 주가
등 경제지표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미국 경제 전문매체 마켓워치는 ‘2015년 금융시장을 뒤흔들 10가지 그레이 스완’을 지난해 12월 31일 발표했다.
마켓워치가 밝힌 10가지 그레이 스완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RB)의 정책 실수 ▲국제유가 급등 ▲유럽 재정위기 재발 ▲사이버 전쟁 확산 ▲유동성 고갈 ▲신흥시장 위기 ▲지정학적 불안 ▲에볼라 재확산 ▲테러 공포 ▲중·일 영토 분쟁이다.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사태도 그레이 스완으로 점쳐지고 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연초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검토하고 나서면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러시아 경제위기를 가속화 해 세계 경제를 위협할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인격권의 대상은 성명, 초상, 생명, 신체, 자유, 정조 등이다.
인격권은 권리의 주체와 분리할 수 없는 인격적 이익으로 양도나 시효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헌법 제10조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한 가치를 지니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지닌다’, 민법 제751조는 ‘타인의 신체ㆍ자유ㆍ명예를 침해하면 불법행위를 구성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퀴즈2 정답)

콜금리(call rate)란 금융기관 상호 간의 극히 단기의 자금대차인 콜에 대한 이자율을 뜻하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화폐 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이고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콜금리를 올려서 시중 자금을 회수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