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중국 위안화

 

   


시사/일반상식 하나


 무역협회 "중국 위안화, 세계 4대 결제통화로 부상"

 


중국 위안화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 결제통화 순위 5위권에 진입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무역협회가 4월 13일 공개한 '최근 위안화의 국제화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위안화를 통한 중국 수출입 결제액은 2011년 1조6000억위안에서 지난해 3.7배인 5조9000억위안으로 증가했다. 전체 중국 무역액에서 위한화 결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같은 기간 6.9%에서 22.3%로 급증했다.

이처럼 위안화 결제비중이 높아진 것은 중국 정부가 지역별로 제한을 뒀던 기업의 위안화 무역결제 및 국제투자에 대한 규제를 2011년부터 완전히 제거한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덕분에 작년 11월 기준으로 위안화는 캐나다 달러와 호주 달러를 제치고 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 결제통화 순위 5위에 진입했다. 전 세계 결제통화 순위는 ▲미국 달러 ▲유로 ▲파운드 ▲엔화 ▲위안화 순이다. 2013년만 해도 13위에 그쳤던 위안화는 조만간 일본 엔화를 추월하고 4위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역협회는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위안화 사용이 확대되고 있지만 한국 기업들의 위안화 무역결제 비중은 2%에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한국 기업은 전체 무역액의 95%를 달러로 결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역협회는 “중국 내수시장에 대한 공략이 시급한 상황에서 중국 바이어에게 환전수수료를 절감해주고 환율 변동에 대한 리스크를 제거하기 위해 위안화 결제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에 이어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아시아의 네 마리 용'에 속하는 나라(도시)를 바르게 묶은 것은?

① 대한민국-인도-홍콩-타이완
② 대한민국-인도-홍콩-싱가포르
③ 대한민국-홍콩-타이완-싱가포르
④ 대한민국=홍콩-타이완-인도네시아


 

(퀴즈2) 다음 중 최근 유행하는 신조어의 의미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① 광삭: 매우 빠르게 삭제함
② 인생짤: 매우 크게 실패함
③ 핵꿀잼: 매우 많이 재미있음
④ 꼬돌남: "꼬시고 싶은 돌아온 싱글 남자'의 줄임말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센트마케팅 (scent marketing)

 

센트(scent:향기)마케팅이란 소비자의 후각을 자극함으로써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화장품 업체처럼 향기와 밀접한 분야뿐만 아니라 관련이 없는 다른 업체에서도 센트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적절한 향기를 활용하면 고객을 매장에 오래 머무르게 하거나 향기를 제품의 속성으로 인식하게 해 브랜드 이미지를 좋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향기를 활용한 매장은 그렇지 않은 매장에 비해 고객이 84%가량 더 몰렸다는 미국의 조사 결과가 있다. 소득과 문화 수준이 높아질수록 소비자는 시각적 요소보다는 후각적 요소에 관심을 더 기울인다고 한다. 한편, 제품의 핵심 포인트가 될 만한 소리나 시각적 인상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법은 시즐마케팅이라고 한다. 시즐(sizzle)은 고기를 구울 때 나는 ‘지글지글’ 소리를 뜻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아시아의 네 마리 용(호랑이)'은 대한민국, 홍콩, 타이완, 싱가포르를 일컫는다. 이들은 모두 과거 제국주의 열강의 통치를 받았으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고도의 경제적 성장과 번영을 이루었다.


 

(퀴즈2 정답) 

인생짤은 '그 사람의 인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할 정도로 잘 나온 사진'을 뜻하는 신조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