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몰도바 국기

 

 

 

시사/일반상식 하나

 몰도바, 하루아침에 1조800억원 사라져...대규모 시위

 

루마니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에 있는 동유럽 소국 몰도바에서 하루아침에 국내총생산(GDP)의 13% 인 10억달러(한화 1조814억원)가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해 격분한 국민들이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5월 5일(현지시간) 미국의 한 온라인 매체에 따르면 이 사건으로 몰도바의 수도 키시네프에서는 지난 5월 3일 경찰 추산 1만여 명이 모여 시위를 벌였다.

초유의 국부 유출 사태는 은행 세 곳이 10억달러에 달하는 수상쩍은 연속 대출을 해준 사실이 몰도바 중앙 은행에 발각되면서 알려졌다. 이 거래는 지난해 11월 총선이 실시되기 전 며칠에 걸쳐 진행된 것으로, 아직도 누가 돈을 챙겨갔는지조차 확인되지 않고 있다.


몰도바 당국은 올해 초에야 이 사실을 인지하고 조사를 시작해 5월 6일 “몰도바인 사업가가 연루된 것 같다”는 내용을 공개하는 수준에 그쳤다. 10억달러는 가난한 나라 몰도바 GDP의 8분의 1에 달하는 거액이다.

몰도바의 명목 GDP는 지난해 기준으로 77억달러로 세계 140위권이다. 졸지에 10억달러를 세금으로 메우게 된 몰도바 국민들은 이번 사건이 정치권에 만연한 부패 때문에 일어났다고 보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원-엔 환율이 하락할 경우 손해를 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은?

① 오사카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한국인

② 일본에서 기계 부품을 구입하는 기업인

③ 일본 프로야구에 진출한 한국인 야구 선수

④ 일본에서 유학하고 있는 자녀에게 송금하는 부모

 

(퀴즈2) 다음 중 영화 ‘어벤져스’ 시리즈에서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등장인물은?

① 토르

② 헐크

③ 아이언맨

④ 캡틴아메리카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취업9종세트 

취업9종세트는 취업에 유리하기 위해 구비해야 할 9가지 요건, 즉 구직자의 ▲학벌 ▲학점 ▲토익(TOE IC) 점수 ▲어학연수 ▲자격증 ▲공모전 입상 ▲인턴 경력 ▲사회봉사 ▲성형수술 등의 ‘스펙’을 통틀어 부르는 말이다. 갈수록 취업난이 심화되면서 구직자들의 취업 준비 부담이 가중되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취업난을 반영하는 신조어가 넘쳐나고 있다.

극심한 취업난으로 취업 전까지 학생 신분을 유지하기위해 졸업을 미루는 ▲NG족(No Graduation族)이 늘면서 학교를 오래 다닌다는 의미로 ▲화석선배라는 말도 등장했다. 다른 과에 비해 취업이 잘 되는 과를 일컬어▲취업깡패라고 부르기도 한다. 최근 몇 년간 공대가 취업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른바 ▲전화기(전자ㆍ화공ㆍ기계) 전공자들이 대세로 꼽힌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원-엔 환율이 하락했다는 것은 일본 엔화에 비해 원화 가치가 상승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원-엔 환율이 1000원당 100엔에서 900원당 100엔으로 하락하면 그만큼 적은 원화로 더 많은 엔화를 바꿀 수 있으므로 일본 여행객이나 유학생, 일본에서 부품을 구입하는 기업인에게는 이득이다.

그러나 일본에서 엔화로 받은 연봉을 원화로 바꿔야 하는 사람은 손해를 보게 된다. 일본 제품이 저렴해지므로 세계 시장에서 일본 제품과 경쟁해야 하는 국내 수출기업도 부담을 안게 된다.


(퀴즈2 정답)

헐크는 강력한 파워를 이용해 맨손으로 싸운다. 토르는 망치(묠니르), 아이언맨은 아이언맨 수트, 캡틴아메리카는 방패를 무기로 사용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