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디자인 분야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취업을 완성하는 마지막 2%의 13탄! '디자인 분야 전문 자격증!' 입니다!

 

1. 패션디자이너

 

검증된 실력과 자질을 입증하기 위해 패션도 이제는 자격증 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의상제작과정을 평가하는 패션디자인 산업기사는 주어진 도식화를 보고

패턴을 뜨는 유형과 주어진 패턴을 가지고 완가봉을 해서 제출하는 유형의 자격시험인데요!

패션디자인 산업기사는 기능성과 미적 감각이 조화된 창의적인 의복을 디자인하는 일뿐만 아니라

상품기획이나 현장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2. 제품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는 작은 물류나 완구류에서 전자제품, 가구, 통신장비, 자동차, 비행기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디자인 하고 있습니다. 제품디자인은 공업생산 규모에서 조직적으로
대량 생산되는 공업디자인과 수공업에 의해 일품으로 생산되는 공예디자인 등으로 세분화되기도 합니다.

제품디자인 산업기사는 1974년 디자인 및 포장기사 2급으로 신설되어 1983년 제품디자인기사 2급으로 변경되었고,

1999년 3월 제품디자인기사 2급과 산업디자인다기능기술사를 통합하여 제품디자인 산업기사로 개정되었습니다.

 

 

3. 인테리어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는 하나의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의뢰자와 회의를 거쳐

기본구상, 설계, 시공 제작, 실내 연출 단계로 일을 합니다.

실내 공간은 기능적 조건뿐만 아니라, 인간의 예술적 정서적 욕구의 만족까지 추구해야 하는 것으로
실내 공간을 계획하는 실내건축분야는 환경에 대한 이해와 건축적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적으로 합리적인 계획 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이 요구됩니다.
이에 따라 실내건축분야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자 실내 건축기사 자격증을 신설하게 되었는데요!
실내 건축기사의 변천과정은 1991년 의장기사 1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3월 실내건축기사로 개정되었습니다.

 

 

 

디자인 분야의 경우 관련학과 전공이나 전문교육을 받았는가의 여부가 중요사항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디자인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하고 싶다면 진로설정을 빨리 해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 교육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디자인 관련 자격증은 대부분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대적으로 필기시험보다는 실기시험이 까다롭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을 하고 싶다면 실기시험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디자인 분야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해서 바로 전문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르바이트나 인턴 등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경력을 충실히 쌓아가면서 자격증 취득준비를 한다면 더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