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10월 27일에 제24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시행되었습니다.

이번 시험은 1차는 쉬웠지만 2차는 어려웠다고 생각한 수험생들이 많았는데요~
새로 등장한 개념은 없었지만 신선한 지문이 많았다고 합니다!


2014년 시험을 준비중인 공인중개사 수험생분이라면 당연히 알고 넘어가야 할 2013년 시험 총평!
에듀윌에서는 각 과목별로 총평 및 25회 시험 출제경향과 그에따른 수험전략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2014년 공인중개사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공인중개사 각 과목별 총평을 살펴볼까요?

 

1. 24회 총평

제24회 시험은 대체로 평이한 출제였습니다. 사례문제로 시간조절이 약간 어려웠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제도의 기본적 사항과 판례의 결론을 물어보는 문제가 대부분이어서 수험생들이 크게 무리 없이 풀 수 있었습니다. 다만 최근의 출제경향이 그러하듯이, 판례를 사례화하여 출제를 하는 비중이 늘고 있으므로 수험생분들께서는 제도를 이해한 후에는 판례공부를 많이 해두어야 합니다. 제24회 출제문제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수이론문제가 10문제, 판례문제가 30문제였습니다. 판례문제 중 사례문제가 9문제였습니다. 순수이론문제는 기본서의 내용과 조문을 알면 6문제 이상은 풀 수 있는 문제였고, 판례와 사례문제는 시험장에서 시간조절을 잘 하였다면 22문제 이상 득점할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앞으로의 공부방향은 제도의 핵심을 잘 이해하고 판례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입니다. 더이상 지문외우기식의 공부와 지엽적인 부분을 무분별하게 공부하는 것에서 벗어나시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서 응용하는 힘을 길러야겠습니다. 판례공부는 기본서에 나와있는 판례로는 부족하고 꼭 단권으로 된 판례집을 보시길 권합니다. 판례공부는 먼저 강의를 통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스스로 반복해서 읽으셔야 합니다. 판례문제의 대부분의 판례의 결론을 물어보는 문제이니 읽기를 반복하신다면 손쉽게 득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판례를 사례화한 문제는 그림을 그려가며 당사자 사이의 기본적인 법률관계를 파악한다면 재미도 있고 득점할 확률도 높습니다. 시험은 포기하지 않는 자에게만 주어집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꼭 시험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1. 24회 총평

제24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무사히 끝났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열심히 학업에 매진하신 수험생 여러분께 진심어린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24회 시험은 지난 23회 공인중개사시험에 비해 시험난이도는 다소 상향조정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총론을 포함한 일반적인 분야는 23회 시험과 난이도의 큰 차이는 없지만 그동안 출제빈도가 높지 않았던 지엽적인 부분이 출제되면서 생소한 개념과 용어들이 2~3문제 출제되었고 또한 단순한 개념보다는 원리를 응용하여 풀 수 있는 문제가 일부 출제되면서 체감난이도는 다소 높아졌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수험생들이 특히 힘들어 하는 계산문제는 7문항이 출제되었는데 기본적인 원리와 공식을 알고 있었다면 충분히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3문제 정도는 단순한 공식적용을 통한 계산이 아닌 원리의 이해를 수반해야 풀 수 있는 문제로 출제되어 문제해결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어 풀어내는데 수험생에 따라 조금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출제비중은 특정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전 분야에서 골고루 배분되어 출제되었으며, 특히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현실생활에 응용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 되었습니다.

 

2. 제 25회 출제경향 예상 및 수험전략
부동산학개론의 각 단원의 출제비중은 기존의 출제경향에서 큰 변화 없이 비슷한 비중으로 출제될 것이 예상되므로 기본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특정분야에 치우치지 않는 전(全) 분야에 대한 폭넓은 학습이 요구된다 하겠습니다. 매년마다의 난이도가 상이하므로 시험의 난이도를 일률적으로 단정하거나 예상할 수는 없지만 전체적인 수준은 매년 상승하는 추세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 암기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는 그리 많지 않으며 종합적인 사고와 응용능력을 묻는 문제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학습이 더욱 요구되는 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학습방법이지만 그런 학습이 이루어질 때 어떤 유형으로 출제가 된다하더라도 합격점을 얻을 수 있는 지름길임을 다시 한번 되새김질 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아울러 계산문제도 너무 난이도가 높은 계산문제는 무리라 할지라도 기본적인 원리와 공식만 알고있으면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는 경향에 비추어 볼 때 기본적인 계산공식의 원리 이해와, 암기는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1. 제 24회 총평
제24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무사히 끝났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열심히 학업에 매진하신 수험생 여러분께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제24회 시험은 23회 공인중개사시험에 비해 시험난이도는 비슷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역시 출제범위를 부동산공법과목의 전반에 걸쳐 골고루 해당 법령을 알고 있는가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계산문제 및 조합의 구체적인 내용은 정답을 찾기가 매우 힘든 문제였습니다. 다만 전반적으로 답을 찾기가 문안했던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생소하고 지엽적인 문제는 과감히 무시하고, 당황하지 않고 나머지문제를 집중하였다면 일정한 점수까지는 정답을 파악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24회 시험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24회의 계산문제는 원리를 정확히 알고 그것을 다시 응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정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아주 난해한 계산문제로 판단됩니다.) 둘째, 지엽적인 문제(약 30%)는 정말 어렵게 출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문제도 기본적인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는 수험생들이 찾을 수 있었습니다.

 

2. 제 25회 출제경향 예상 및 수험전략
매년 지엽적인 문제가 약 30% 정도 출제가 됩니다. 그러나 지엽적인 문제가 몇 문제 출제되었다고 하여 혹시 공부의 방향을 지엽적인 것까지 깊이 들어가는 것은 노력에 비해 대가가 낮은 비효율적인 공부방식이 될 것입니다. 오히려 기본적인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확실히 학습함으로써 출제된 나머지 문제들을 맞추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방법일 것입니다. 계산문제는 원리를 정확히 알아야 구할 수 있는 문제로서 여러 가지 유형을 매년 돌아가면서 출제가 되고 있으므로 25회에서도 원리적인 계산을 응용하는 문제가 출제되리라 봅니다. 끝으로 대부분의 문제는 기본원리를 물어보는 핵심적인 문제로서 중개사가 알아야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는데 필요한 문제들입니다. 금번시험에서 보듯이 앞자리를 맹목적으로 따서 암기하는 방식으로는 일정한 점수를 받기가 곤란합니다. 특히 단순한 숫자는 잘 출제가 되지 않음으로 너무 숫자암기에 고생을 안하셔도 됩니다. 공법 전체를 파악하고, 원리를 알면 정답이 보입니다. 문제를 많이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서를 충실히 공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봅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을 경주하시는 인내력이 합격을 하기위한 큰 관건이라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예상수험전략에 대한 말씀을 맺고자 합니다.

 

1. 제 24회 총평
1) 지적법
 먼저 지적법은 대체로 기본적인 학습을 하신분이라면 대체로 평이하게 느껴졌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토지의표시부분에서 비중있게 출제 되었으며   난이도를 말한다면 전체적으로 중하 의 난이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등기법
 등기법의 경우 개정된 부분은 반드시 출제가 된다는 것을 알수있으며 ( 포괄유증의 경우 2문항이 출제) 그리고 사례형문제가 비중있게  출제되는것도 24회 시험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다만  가등기에 관한 문제는  항상 출제되었지만 24회 시험에서는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2. 제 24회 출제경향 예상 및 수험전략

금번 치러진 제24회 시험에서는 알 수 있듯이 지적법은 법조문을 위주로 충실히 한다면 전반적으로 쉽게 문제를 풀수 있는 것을 다시 확인하였습니다.그러므로 다가오는 25회 역시 법조문 위주로 정리하시면 될것으로 생각 되어집니다. 등기법은 법조문위주로 학습하기보다는 단기간에 점수를 확보할수 없는 과목이므로 꾸준히 단계별로 이해 위주의 공부가 되어야한다는 것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본인이 항상 주장하고 일관되게 강의를 하듯이 부동산공시법에서 지적법을 도외시하고 어렵고 양이 많다는 이유로 등기법에 치중하다보면 투자한 노력과 시간에 비하여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우를 또다시 범하게 될 것이다. 지적법은 세세한 부분까지도 차근차근 정리하고 등기법은 민법과 관련하여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면 제24회 시험에서도 모든 수험생들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제 24회 총평
제24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무사히 끝났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열심히 학업에 매진하신 수험생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제24회 시험은 지난 23회 공인중개사시험에 비해 시험난이도는 다소 쉬운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특히 양도소득세 계산문제는 기본적인 과세표준 계산을 묻는 것이여서 어려움 없이 답한 것으로 보이며, 조세총론에서 공시송달에 대한 문제가 예전에 없던 것이 출제 되어 다소 혼돈이 있는 문제였고 특히 A형 기준으로 68번의 2번지문과, 73번에서는 물음과 지문의 이질성으로 논란의 여지가 있고, 74번 문제도 복수정답의 여지가 있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반면 예년에 출제되었던 지문표현이나 문제 유형도 다수 출제 되었고, 중급과 하급의 문제 중심의 시험이었다고 보여 집니다.

 

2. 제 25회 출제경향 예상 및 수험전략
부동산세법의 출제비중은 기존의 출제경향에서 큰 차이 없이 비슷한 비중으로 출제될 것이 예상되므로 출제비중이 높은 부분의 학습에 중점을 두는 것이 요구된다 하겠습니다. 단순 암기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는 그리 많지 않으며 과세요건과 납세절차에 대한 종합적인 사고와 응용능력을 묻는 문제의 비중이 증가되리라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차기 시험에서는 각 세목간의 특징과 차이점 등 비교학습이 필요하리라 봅니다.

 

1. 제 24회 총평
최근 5년간의 공인중개사법의 문제는 다소 쉽게 출제가 되었다. 하지만 이번 시험에서는 공인중개사법은 과거의 효자과목이라는 내용이 무색하리만큼 쉽지는 않았다.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이 출제가 되었지만 묻는 방법에서는 과거의 단순암기가 아닌 생각해서 푸는 문제가 다수 출제다 되었다. 과거에 공법의 점수를 도와주는 과목으로서의 역할이 아닌 공인중개사법만의 점수로 합격을 이루어야 하는 정도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번시험을 계기로 앞으로는 공인중개사법을 공법을 도와주는 과목으로서의 인식보다는 2차 과목에서 열심히 하여야 득점을 할 수 있는 과목으로 자리매김할 것 같다. 중개실무부분은 민사특별법, 민사집행법, 대법원 규칙과 예규처럼 난이도 있는 곳에서 대부분 출제가 되었으며, 확인·설명서의 내용을 묻는 문제에 있어서도 단순 암기가 아닌 전체를 파악하고 세부사항을 암기하였는지 여부와 판례를 위주로 출제한 점은 다소 난이도를 조절하려는 의도도 보였다. 앞으로 공인중개사법은 단순한 암기를 하는 효자과목이 아닌 열심히 하여야 풀 수 있는 그런 과목으로 인식하여 25회 시험에서는 더 많은 합격자가 나오길 바라며, 강의내용도 이에 초첨을 맞추어야 할 시점인 것 같다.

 

2. 제25회 출제경향 예상 및 수험전략
공인중개사법은 앞으로 단순한 암기를 마지막에 하여 공법을 도와주는 과목이 아닌 이제는 1년 간 열심히 하여야 합격을 할 수 있는 과목으로 출제가 예상된다. 물론 과거처럼 25회 시험에서 쉽게 출제가 될 수도 있지만 어렵게 공부하면 25회 시험에서 실패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24회 시험문제에서의 경향에서도 느끼지만 이제는 완벽한 암기와 그에 따른 응용력까지 요하므로 좀 더 복합적인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학습하여야 하는 시점이 된 것 같다. 시험이 이제 25번 시행되어 오고 있다. 이제까지의 시험문제에서 다룰 수 있는 것은 다 다뤘다는 것은 시험에 출제할 것은 다했다는 것이고 이제는 좀 더 많은 복합적 사고를 묻는 문제로 바뀔 것은 자명한 사실이므로 이에 유념하여 학습하여야 할 것이다.

 

 

2013년 공인중개사 시험 총평 확인하시고 2014년 시험을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