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세계 최초 ‘데이터거래소’ 가능할까?

 

 머지않아 주식처럼 데이터를 한 곳에서 사고파는 ‘데이터거래소’가 생길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와 SK텔레콤, KT 등 민ㆍ관으로 구성된 한국빅데이터연합회는 7월 24일 데이터거래소의 설립을 골자로 하는 국내 데이터산업 진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논의한 데이터거래소는 각 기업과 정부기관 등에서 모은 다양한 데이터를 한 곳에서 매매할 수 있게 한 시스템이다. 체계화한 데이터 장터를 만들어 누구나 원하는 정보를 쉽게 사고팔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의도다. 우리나라에 데이터거래소가 생기면 세계 첫 사례가 된다.
 데이터거래소는 ▲누구나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종합 플랫폼이자 ▲데이터의 안정성을 보증하고 ▲표준에 따라 데이터 품질을 관리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개인 정보 침해 문제와 ▲저작권 분쟁까지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승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통계정보센터장은 “통신사와 백화점 등 기업이 가진 방대한 데이터가 자사보다 타사에 도움이 되는 사례가 많다”며 “기업 간 데이터를 주고받아 협업을 활성화하려면 데이터거래소가 필수”라고 말했다. 더불어 김 센터장은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데이터마켓이나 국내 데이터베이스스토어처럼 기업ㆍ기관별로 각자 만든 데이터 마켓은 이미 있다”며 “데이터거래소를 세우려면 이보다 더 광범위한 거래를 위해 품질 보증 등 표준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데이터거래소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개인 정보 침해 문제와 저작권 분쟁 해결 등 짚고 넘어가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고구려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만들려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중국의 역사 연구 기관은?

① 동북공정
② 국제문제연구소
③ 동북아역사재단
④ 중국사회과학원

 

(퀴즈2) 다음 중 그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봄바람 - 동풍
② 하늬바람 - 남동풍
③ 된바람 - 북풍
④ 여름바람 - 남풍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삼성-애플 “미국 외 특허 소송 철회 합의”

 3년 넘도록 세계 곳곳에서 특허 소송전(戰)을 벌여 온 삼성전자와 애플이 미국에서 진행하는 특허 소송 2건을 제외한 나머지 8개국의 소송을 8월 6일 모두 취하하는 데 합의했다. 삼성전자와 애플이 소송을 전격 취하함에 따라, 이를 둘러싸고 다양한 해석이 나왔다.
 먼저 비용절감 차원이다. 양사는 이 소송에 수억달러의 비용을 지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비용 부
담이 큰 해외 소송을 모두 정리하면서, 규모가 가장 큰 미국 소송에만 집중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한 샤오미, 화웨이, 레노버 등 급성장하는 중국 중저가 스마트폰 업체를 견제해야 한다는 데도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샤오미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순위에서 애플과 삼성전자를 밀어내고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소송 취하를 계기로 양사가 전격 합의에 이를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결과를 낙담하기에
는 아직 이르다. 미국은 양사 소송의 가장 중요한 전장이기 때문이다. 두 회사는 “이번 합의에 양사가 보유한
특허권 크로스 라이선스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미국에서의 소송은 계속 진행한다”고 못 박았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중국사회과학원 (中国社会科学院)
사회과학을 연구하는 중국의 중요한 연구기관으로 1977년 발족했으며, 전신은 중국과학원의 철학ㆍ사회과학부다. 중국의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만들기 위해 2002년부터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동북공정(東北工程)을 주도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가 중국의 고구려 역사 왜곡, 일본의 왜곡된 역사 교과서 채택과 독도 영유권 주장 등 일본과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해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세운 국가 기구는 동북아역사재단이다.

 

(퀴즈2 정답)

바람의 명칭
• 동풍(東風):샛바람, 봄바람
• 서풍(西風):하늬바람, 갈바람, 가을바람
• 남풍(南風):마파람, 앞바람, 여름바람
• 북풍(北風):된바람, 겨울바람, 삭풍(朔風), 호풍(胡風)
• 북동풍(北東風):높새바람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