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그루밍족' 전성시대...20대 남자 월평균 화장품 15개사용

 

우리나라 20대 여성은 한 달 평균 화장품 29.8 개를, 남성은 15개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예상보다 높은 남성들의 화장품 이용률은 20대를 대상으로 그루밍족이 빠르게 늘고 있는 데 따른 현상으로 풀

이된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국내 만 15~59세 남녀 1800명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유통되는 72개 화장품 품목에대한 소비자의 성별, 연령별 사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여성은 한 달 평균 27.4개, 남성은 13.3개를 사용했다고 3월 31일 밝혔다.


샴푸는 여성의 99.7%가, 남성의 98.7%가 사용한다. 여성은 샴푸 다음으로 핸드크림(94.1%), 스킨토너

(92.5%), 보디클렌저(92.3%), 선크림(90.1%), 린스ㆍ헤어컨디셔너(90.1%) 순으로 많이 사용한다고 대답했다.

남성의 70% 이상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샴푸 외 로션(87.2%)과 보디클렌저(76.3%)뿐이었지만, 선크림 사용률(56.4%)이 절반을 넘어섰고 비비크림 사용률도 19.4%에 이르렀다. 특히 20대 남성의 35.5%는 비비크림을 쓴다고 응답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국민총소득’을 의미하는 지표는?

① GDP

② GNP

③ GDI

④ GNI


 

(퀴즈2) 다음 중 '필요한 모든 도구가 갖춰진 곳에서 호화롭게 즐기는 야영'을 뜻하는 용어는?

① 트레킹

② 글램핑

③ 아웃팅

④ 오토캠핑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덕종어보 (자료:문화재청)


 

시사/일반상식  둘

 '덕종어보'의 귀환, 시애틀미술관 

 

미국으로 유출돼 시애틀미술관이 소장 중이던 조선시대의 덕종어보(德宗御寶)가 72년 만에 한국으로 공식반환됐다. 이 어보는 『종묘지초고(宗廟誌初稿, 편자ㆍ간행년 미상)』라는 기록을 통해 1943년까지만 해도 종묘 영녕전 덕종실에 봉안돼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나 이후 언제 해외로 유출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기증자는 덕종어보를 1962년 미국 뉴욕에서 구입해 이듬해 2월 시애틀미술관에 기증했다.


어보는 조선 왕실에서 국왕 등의 존호(尊號:덕을 기리는 칭호)를 올릴 때 만든 의례용 도장으로 덕종어보는 조선 제9대 임금 성종(成宗, 1457~1494)이 죽은 아버지 덕종(德宗:세조의 맏아들이며 세자로서 20세에 요절해 고양시 경릉에 묻힘, 1438∼1457)을 기려 1471년 온문의경왕(溫文懿敬王)이라는 존호를 올리면서 제작한 것이다.

4월 1일 문화재청 주최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기증식에서 시애틀미술관 키멀리 로샤흐 관장이 나선화 문화재청장에게 어보를 전달했다. 문화재청은 덕종어보를 “위엄 있고 단정한 모습의 거북 모양 손잡이인 거북뉴(龜紐)가 도장 몸체인 인판(印板) 위에 안정감 있게 자리 잡았으며, 거북의 눈과 코, 입 등이 사실적으로 표현돼 조선왕실의 위풍당당함과 굳건한 기상이 잘 나타난다”고 평가했다.


문화재청과 시애틀미술관은 지난해 7월부터 협상에 돌입해 그해 11월 반환에 합의했다. 시애틀미술관 측은 한국문화재단의 방문으로 덕종어보의 의미, 소장 경위등을 알게 됐고, 미술관 이사 등과 논의 후 마땅히 반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소장기관과의 합의를 통해 우호적으로 협상을 이루어냈다며, 이는 문화재 반환의 훌륭한 본보기가 될 것이라 자평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GNI(Gross National Income)는 한나라의 국민이 생산 활동에 참여한 대가로 받은 소득의 합계를 의미한다.

① GDP(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

② GNP(Gross National Product) :국민총생산

③ GDI(Gross Domestic Income) :국내총소득


(퀴즈2 정답) 

글램핑은 ‘매력적’이라는 뜻의 ‘글래머러스(glamorous)’와 '캠핑(camping)’을 합친 신조어로서 말 그대로 화려하고 럭셔리한 캠핑을 뜻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