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형남대표 칼럼   취업재수 효과적인  성공방법은~?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취업재수는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닙니다.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는 생각에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지 못했을 경우 눈높이를 낮춰 취업을 하기 보다는 과감하게 내년 공채를 기약하는 취업준비생들도 적잖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쉽지 않은 것이 또한 취업재수입니다. 자신의 실력을 잘 갈고 닦아 다음에는 꼭 취업에 성공하고 말겠다는 마음으로 도전을 하지만 모든 것을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해 나가야 하기에 쉽게 나태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취업재수가 앞으로 해나갈 직장생활에 탄탄한 밑거름이 되었다고 말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전략적인 계획과 접근이 필요합니다.



■ 취업재수 성공을 위한 계획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자신이 왜 취업재수를 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는 일입니다.

단지 운이 나빴다는 생각이 들어서 또는 주위 친구들은 모두 알만한 기업에 입사했는데 나는 그렇지 못해서, 내년에는 공채규모를 늘린다고 하니 지금보다는 상황이 나을 것 같아서 등등 감정적이고 막연한 생각으로 취업재수를 결정할 경우 어영부영 시간만 보내다 다시 구직활동을 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취업재수를 하고자 하는데 반드시 입사하고 싶은 직무분야나 기업을 구체적으로 선정하기 어렵다면 취업재수보다는 눈높이를 낮춰 사회경험을 해보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선정했다면 자신이 왜 입사에 성공하지 못하고 실패했는가에 대한 원인을 꼼꼼하게 따져보도록 합니다. 원인을 분석하다 보면 자신이 어느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실수를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지를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취업재수 기간 동안 아르바이트나 자격증 취득, 어학점수 향상 등 입사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어떻게 해나갈지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

취업재수의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실패를 맛본 후 도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심리적 부담이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보전진을 위한 일보후퇴라고 생각하며 마음의 여유를 잃지 않도록 해보아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