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oy in Life/에듀윌 멘토링

솔선수범하는 윗사람이 되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26. 13:01
 양형남대표 칼럼  솔선수범하는 윗사람이 되자.

철수 엄마는 늘 철수에게 '철수야 길을 건널 땐 꼭 신호를 지켜서 횡단보도로 다녀야 해 알았지?'하고 당부합니다. 그런데 어느 날 철수와 외출을 나온 엄마가 다급하게 철수의 손을 잡더니 '철수야 지금 차 없으니 어서 건너자'하며 무단횡단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리둥절한 철수는 '엄마, 길을 건널 땐 꼭 횡단보도로 다녀야 한다면서 왜 엄마는 그냥 건너요?'하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엄마는 '엄마는 어른이니깐 괜찮아. 하지만 너는 아이니깐 엄마랑 다닐 때 외에는 꼭 횡단보도로 다녀 명심해야 돼'하고 말했습니다.

이런 엄마의 모습을 보며 철수는 횡단보도로 길을 건너야 한다는 공중도덕을 잘 지킬 수 있을까? '엄마도 무단횡단을 하는데 뭐 어때'하며 엄마와 같이 무단횡단을 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데 이의를 둘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 아랫사람은 윗사람을 보고 배운다


위의 사례에서처럼 윗사람으로서 아랫사람을 제대로 지도하거나 관리하기 위해서는 바로 나부터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자신은 매번 지각을 하면서 근태관리를 잘 하라고 지시하거나 또는 기안서 작성을 제때 못하면서 부하직원에게 왜 기안서 하나 제대로 작성 못하냐고 꾸짖는다면 '나는 바담 풍(風) 해도 너는 바람 풍 해라'가 되어 공감을 얻기 어렵습니다. 공감을 얻기 어려우니 기대한 만큼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것입니다.

H기업 기획팀에서 근무하는 강미라 팀장은 업무를 지시하기 전 지시하는 업무에 대해 자신이 잘 알고 있는지 또 해본 적이 있는가를 다시 한번 살펴본다고 합니다. 자신이 잘 알고 있어야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고, 지시 받은 업무와 관련해 불만이 나왔을 때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부모를 보고 배우는 것처럼 아랫사람은 윗사람을 보고 배웁니다. 따라서 아랫사람에게 기대하는 것이 있다면 자신부터 그 기대에 충족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아무리 옳고 좋은 일이라 해도 무작정 강요만 한다면 결국 불만을 살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 시작이네'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잔소리보다는 한 번의 솔선수범이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