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4대 중증질환, 3대 비급여 항목

 

 

4대 중증질환은 ▲암 ▲뇌질환 ▲심혈관질환 ▲희귀난치병을 말한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대통령 후보 시절 공약집에서 현재 75% 수준인 4대 중증질환의 보장률을 2016년까지 100%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전액 국가가 부담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졌지만 비급여 항목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아 국가 전액 부담의 범위와 그에 따른 소요재원을 놓고 혼선이 빚어졌다. 그러던 중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2월 6일 '4대 중증질환 건강보험 보장률 100% 확대' 공약에 3대 항목을 포함시키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건강보험 3대 비급여 항목이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선택진료비 ▲상급병실료 ▲간병비를 말한다. 선택진료비는 전문의로 10년 이상 활동한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내는 본인 부담금으로 10년 이상 활동한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내는 본인 부담금으로 이른바 '특진비'라 불린다. 상급병실료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6실 병실료를 초과하는 4인실, 2인실, 1인실 병실료를 말한다. 이러한 3대 비급여 항목은 4대 중증질환 본인부담금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4대 중증질환 건강보험 보장률 100% 확대' 공약에서 3대 비급여항목을 제외하는 것은 '공약 뒤집기' 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픽토그램(Pictogram)

 

 

그림(Picture)과 전보(Telegram)의 합성어로 사물이나 시설, 행위, 개념 등을 간단하고 상징적인 그림문자로 나타내 사람들이 쉽고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든 그림문자이다. 연령이나 인종, 국적, 언어와 관계없이 사람들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1920년대부터 교통표지 매뉴얼에 픽토그램을 개발해 사용해왔다. 국제표준화기구(ISO)는 나라별로 다르게 사용해온 픽토그램의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일정 기간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이용한 후 정식으로 구입할 의사가 있는 경우에 구매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정답:Shareware)

①Shareware

②Freeware

③Patch

④Demo

 

(퀴즈)다음 중 용어에 대한 정의가 틀린 것은?(정답:미러사이트)

①와이브로(Wibro) : 휴대용 인터넷 단말장치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무선으로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3.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말한다.

②블루투스(Bluetooth) : 휴대폰과 휴대폰 또는 휴대폰과 PC 간에 무선 데이터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무선전송 기술을 말한다.

③미러사이트(Mirror Site) : 중앙의 운영 사이트를 중심으로 여러 사이트가 원을 이루며 연합하고 있어 사용자가 그 안에서 원스톱으로 자신의 모든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사이트의 연합체를 말한다.

④핫스팟(Hot Spot) : 무선 초고속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전파를 중계하는 무선랜 기지국을 말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