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펌웨어(Firmware)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에 위치하는 것으로, 롬(ROM, 고정기억장치)에 저장되어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이라는 관점에서는 소프트웨어와 동일하지만, 롬에 저장되어 하드웨어를 제어, 관리한다는 점에서 일반소프트웨어와 구분된다. 펌웨어는 특정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모든 회로를 하드웨어로만 만들 경우 그 구조가 대단히 복잡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드웨어 기능의 일부를 마이크로프로그램화하여 롬에 수용함으로써 처리를 빠르게 하고 회로를 단순화한 것이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테크노폴리스(Technopolis)

 

 

기술(Technology)과 도시(Polis)의 합성어로, 균형 있는 지역발전을 위해 지방도시의 근교에 조성된 기술 중심의 기업군이나 학문적 연구시설이 집중된 도시를 말한다. 1970년 후반 일본이 산업고도화 정책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용어로 첨단과학도시, 과학기술도시, 고도기술집적도시 등으로 불린다. 대표적인 테크노폴리스로는 미국의 실리콘 밸리, 프랑스의 소피아 안티폴리스, 러시아의 노보시비르스크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대전의 대덕연구단지가 이에 해당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임금상승률과 실업률 사이에는 역의 관계가 있음을 나타낸 곡선은?(정답:필립스곡선)

①래퍼곡선

②로렌츠곡선

③필립스곡선

④무차별곡선

 

(퀴즈)적재적 M&A 등으로 경영권 침해가 발생하는 경우 기존 주주들에게 시가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지분을 매입할 수 있도록 미리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정답:포이즌필)

①팩맨

②황금주

③포이즌필

④차등의결권제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