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상식 이모저모

[시사/일반상식] 넷파이 & 싱크홀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5. 3. 10:13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넷파이

 

 

넷파이는 '네트워크'와 '스파이'의 합성어로, 기업의 영업기밀을 빼내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해 다른 기업에 넘기는 산업스파이를 뜻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회사의 핵심 정보를 빼내 다른 회사에 팔아넘기는 '사이버 스파이'와 비슷한 개념이다.

 

다만 넷파이는 기업 내부자가 해당 기업의 정보를 유출하는 의미로 한정된다. 따라서 사이버 공간에서 이뤄지는 모든 기밀 유출행위를 뜻하는 사이버스파이보다 의미가 좁다. 넷파이를 방지하기 위해 최근 기업들은 회사 서버에 기밀 유출방지 솔루션을 설치하고 있다. 회사 기밀과 관련된 단어를 미리 입력해두고 관리자가 이 단어가 포함된 메시지를 색출해 기밀이 포함됐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싱크홀

 

지하 암석이 용해되거나 기존의 동굴이 붕괴되면서 땅이 꺼져 생기는 커다란 구멍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깔때기 모양이나 원통 모양을 이루는데, 이는 오랜 가뭄이나 지나친 양수로 지하수의 수면이 내려가 동굴이 지반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붕괴되기 때문이다. 싱크홀은 용해도가 높은 암석이 분포하는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석회석이 기반암인 지역에서 많이 관찰된다. 동굴이나 싱크홀이 많아서 크고 작은 폐쇄분지와 불연속 수계형이 나타나는 지형을 총칭하여 카르스트 지형이라고 한다. 싱크홀은 도심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지난 3월 26일 중국 대도시 선전지역 도심에서는 건물 4층에 해당하는 초대형 싱크홀이 생겨 우산을 쓰고 길을 걷던 남성이 갑자기 땅속으로 빨려 들어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최근 유럽연합으로부터 100억유로의 구제금융을 지원받는 조건으로 예금자들에게 분담금을 물리려다가 뱅크런 사태가 발생한 유로가입국은? (정답:키프로스)

①몰타 ②산마리노 ③키프로스 ④에스토니아

 

(퀴즈) 스마트폰이 없으면 초조하거나 불안해하고 강제로 사용을 제지당했을 때는 폭력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증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노모포비아)

①디지로그 ②웨바홀리즘 ③팝콘브레인 ④노모포비아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