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이 전하는 취업뉴스 1탄

 

취업 난 가면 갈 수록 더욱 심각해지기만 하네요.. 청년 취업자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여러분이 늘 고민하는 문제라면 언제 어디든지 나타나 도움을 주는 에듀윌이 되고자~ 취업 관련 뉴스를 보도합니다!

그럼 눈 크게 뜨고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셨다면~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취업 뉴스 1. 서류전형, '경험, 경력'이 가장 중요

 

 

서류전형 시 영어점수나 자격증 같은 스펙보다는 경험이나 경력사항이 신입사원 채용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취업포털 인쿠르트가 신입사원 채용 경험이 있는 기업 104곳의 인사담당자에게 '스펙이 신입사원 채용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조사한 결과 71.2%가 스펙은 '지원자격만 넘기면 더 높더라도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답했다. 반대로 '스펙이 높을수록 평가에 유리한 영향을 미친다'는 기업은 28.8%로 비교적 적었다.

 

서류전형 평가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항목으로는 인턴, 아르바이트 등 ▲경력사항(40.4%)이 첫 손에 꼽혔다. 그 다음으로 ▲자기소개서(23.1%) ▲전공(20.2%)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격증(6.7%) ▲어학점수(2.9%) ▲학력 및 출신학교(1.9%) ▲학점(1.9%)이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소개서 평가에서도 이러한 경향은 마찬가지였다. 기업 채용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 평가 시 가장 비중을 두고 보는 항목으로 ▲경험 및 경력사항(68.3%)을 압도적인 1위로 꼽았다. 이어 ▲지원동기(9.6%) ▲직업관(7.7%) ▲생활신조(4.8%) ▲성격의 장단점(3.8%) ▲입사 후 포부(2.9%) ▲성장과정(1.9%) 순이었다.

 

채용담당자들이 자기소개서 본문을 읽을 때는 ▲'직무에 맞는 다양한 경험을 갖추었는지'(58.7%)를 가장 꼼꼼하게 본다고 응답한 이들이 많았다. 이어 ▲'기업 인재상에 부합하는지'(31.7%) ▲'글을 조리 있고 매끄럽게 썼는지'(5.8%) ▲'식상한 표현은 없는지'(3.8%)를 크게 평가한다고 답했다. 신입지원자들은 이러한 부분에 유념해 자소서를 작성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취업 뉴스 2. 스펙 너무 좋아도 취업 '역효과' 

 

 

취업 성공을 위해 너무 나도 스펙 쌓기에 몰두하고 있는 요즘이지만 오히려 스펙이 너무 좋아서 취업에 불이익을 볼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취업이 어렵다고 아무 기업에나 지원하기보다는 자신의 능력과 비전에 걸맞은 기업을 선택하는 전략이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길이다.

 

최근 취업포털 인쿠르트가 인사담당자 134명을 대상으로 '구직자 스펙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과반수 이상인 67.2%가 '스펙이 너무 좋아 탈락시킨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구직자들은 다양한 스펙을 쌓기 위해 휴학은 물론 취업재수까지 선택하지만 기업 인사 담당자들이 생각하는 인재상은 이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너무 좋은 스펙이 구직자를 탈락시킨 이유로는 '업무에 대한 만족감이 상대적으로 낮을 것 같아서'가 61.1%로 가장 많았고, '너무 좋은 스펙이 오히려 부담되서'(17.8%), '다양한 스펙이 업무에 방해될 것 같아서'(14.4%)가 그 뒤를 이었다. 인사담당자의 53.7%는 좋은 스펙이 합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응답했으며, 10명 중 7명 이상은 요즘 지원자들이 스펙이 과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지원자들의 스펙에 의심을 가져본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 85.8%의 인사담당자들이 '있다'고 답했다. 의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로는 '지원자의 역량과 맞지 않은 활동이 많아서'(45.2%) 였으며, '확인하기 어려운 스펙들이 있어서'(39.1%), '활동(또는 점수)이 너무 많아서'(13.9%)라고 응답했다.

 

 

 

에듀윌이 전한 취업 뉴스 도움이 좀 되셨나요?? 취업에 관한 더 많은 이야기는요!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이야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