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통관리사 시험일정 및 합격자 발표

 

다음 주 화요일, 5월 28일에는 유통관리사 합격자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저번 달에 유통관리사 2급, 3급 시험을 보신 분들은 떨리는 마음으로 합격자 발표를 기다리고 있을 텐데요~. 오늘은 유통관리사 자격증 소개와 시험일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유통관리사 합격자 발표 바로가기 클릭 <<


유통관리사는 대한 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유통관리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유통 관련 기관 및 유통회사, 물류회사에서 유통 실무, 유통관리, 판매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하는데요.  
 

 

유통관리사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며 2013년에는 총 3회 시험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제1회 유통관리사 2급, 3급 필기시험은 이미 4월 28일에 시행되었고요. 다가오는 5월 28일 합격자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제2회 유통관리사 시험은 7월 28일, 제3회 유통관리사 시험은 10월 27일에 있으니, 원서 접수에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원서 접수 마지막 날의 마감 시간은 18:00까지입니다.

 

유통관리사 검정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입니다.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와 국내 유동 시장 개방으로 판매·유통전문가의 양성이 필수적입니다.

유통관리사 자격증은 백화점, 쇼핑센터 등 대규모 유통업체에서 경영진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전직이나 승진 시에 매우 유리합니다. 주요 업무는 유통 관련 업체에서 물품재고 ·매장관리 ·판매관리 ·판매계획 수립 및 경영분석 업무 등을 담당하게 됩니다. 정부가 종업원의 일정비율 이상을 고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관련 업체에서도 유통관리사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어 취업전망이 매우 유망한 자격증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유통관리사 2급 시험과목은 유통·물류 일반관리,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입니다. 과목마다 용어에 대한 정의 숙지와 이해는 기본이며 각 과목을 연계하여 응용력을 키우며, 실전에 대한 문제 풀이로 시험에 대비하셔야 합니다.

각 과목에 대한 유통관리사 학습전략을 소개해드릴게요: )

 

유통·물류 일반관리는 유통관리 / 물류관리 / 소매 물류에 대한 과목으로 재화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유통가공 등의 제 활동을 유기적으로 조정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권분석은 상권의 개념, 상권조사, 입지의 유형 및 소매전략에 대한 과목으로 용어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정립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단원별 정리학습이 필수적이며 예상문제 풀이를 통해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통마케팅은 점포관리, 상품관리, 판매촉진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며, 점포운영에서 조직구성, 상품의 매입 및 재고관리, 판매를 위한 고객 커뮤니케이션과 디스플레이, 포장기술 등 실제 점포를 운영하는 데 있어 세부적인 실무사항까지 다루게 되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실무자적인 관점에서 전체 프로세서를 이해하고 세부 개념을 이해하는 하향식 접근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또한, 기출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시험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유통정보는 유통 및 물류정보시스템, 전자상거래 등에 관련한 내용으로 전문적인 용어가 많이 들어 있어 용어 및 개념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한 과목입니다. 따라서 개념을 나름대로 정리하고 반복적인 암기를 통해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많은 문제풀이를 통해 시험유형 및 출제빈도가 높은 용어에 대해 익숙해지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오지선다형 문제 등 최신 출제경향을 반영한 최신 강의 제공!  
유통관리사 전 과목 종합 본과 핵심요약집 최신 교재가 무료제공!
PMP/스마트폰/MP3 수강기간 동안 강의 무료제공!

 

시험출제위원으로 역임한 이춘길 교수의 2013년 최신강의를 에듀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2회 유통관리사 시험 단박 합격을 위한 차별화된 혜택을 에듀윌에서 만나보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