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에너지 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 저장장치(ESS)는 과잉 생산된 전력을 저장했다가 전력이 부족해지면 송전해주는 장치이다. 기후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풍력,조력 및 태양광 발전은 일정하게 발전량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생산한 전기를 모아두는 기술이 절실한데, 그 대안으로 ESS가 주목받고 있다. 가정에서도 ESS를 통해 심야 전력 등을 저장했다가 전력 피크타임에 사용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자동차도 ESS 기술이 필수적이다. 시장조사업체인 파이크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글로벌 ESS 시장 규모는 4억달러에 그쳤지만, 2020년까지 193억달러로 50배가량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메자닌 금융(Mezzanine Capital)

메자닌 금융은 금융권이 주식을 통한 자금조달이나 대출이 어려운 경우 은행 및 대출기관이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등 주식 관련 권리를 취득하는 대신 무담보로 자금을 제공하는 금융기법으로 '성과공유형 대출'이라고도 한다. 이는 벤처기업처럼 초기 성장단계에 있는 기업이 제3자의 자본 참여로 인해 소유권이 상실될 우려를 최소화하면서 양질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도입됐다. 금융기관이 출자전환권을 행사해 대주주가 되더라도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는다는 조건이 붙기 때문에 초창기 기업들이 선호하는 방식이다. '메자닌(Mezzanine)'이란 이탈리아어로 1층과 2층 사이에 있는 중간방을 뜻하는데, 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중간에 있다는 의미에서 이처럼 일컬어진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아이디어와 창조적 사고를 통해 정보화 시대를 이끌어가는 신계층을 일컫는 용어는?

(정답 : 골드칼라)

 

① 블루칼라

② 화이트칼라

③ 골드칼라

④ 논칼라

 

(퀴즈) 산업재산권 중 물건의 형상, 색채, 도안 등을 외관사 아름답게 변경하거나 개량한 자에게 부여하는 배타적인 전용권은? (정답 : ③ 디자인권)

 

① 특허권

② 실용신안권

③ 디자인권

④ 상표권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