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개인워크아웃ㆍ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은 개인이 법원에 파산신청을 내기 전에 채무를 일부 탕감해주거나 만기를 연장해 개인에게 신용회복의 기회를 주는 제도이다. 빚을 갚을 의지가 있지만 여력이 없는 사람들을 구제할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프리워크아웃(사전채무조정)은 1~3개월 미만의 단기연체자의 채무를 신용회복위원회와 채권금융회사 간 협의를 거쳐 조정해주는 제도이다. 장기연체자의 증가와 이에 따른 금융회사의 건전성 저하를 예방하고자 마련됐으며 실업, 휴업, 폐업, 재난, 소득감소 등으로 사전채무조정 없이 정상적 채무상환이 어려운 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지난 4월 26일 금융위원회는 행복기금 가접수 개시에 따른 후속 조치로 신용회복위원회가 운영하는 프리워크아웃과 개인워크아웃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행복기금이 구제하는 대상은 연체액 1억원 이하, 6개월 이상 연체자로 한정되기 때문에 사각지대를 보완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신용회복위원회의 프리워크아웃은 연체액 5억원 이하에 연체 1~3개월, 개인워크아웃은 연체액 5억원 이하에 연체 3개월 이상을 대상으로 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펀 경영

 

 

펀 경영은 다양한 복지혜택과 재미있는 직장 분위기를 통해 직원들에게 활력을 주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경영 방식이다. 1990년대 초 미국 기업들을 중심으로 퍼지면서 직원들에게 유머 훈련을 받도록 하는 기업도 생겼다. 구성원들이 즐겁게 일하면 회사에 대한 자발적 참여와 헌신이 늘면서 생산성이 증가하고 긴장이 해소돼 노사분규도 줄어든다.

펀 경영을 실천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미국의 대표적 저가 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꼽힌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조종사와 승무원들이 승객들에게 가벼운 농담을 던지며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면서도 연착을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일본에서는 '샐러리맨의 천국'으로 불리는 미라이공업이 펀 경영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미라이공업은 오후 4시 45분 정시퇴근을 원칙으로 연간 145일의 휴가와 5년마다 전 직원 해외여행, 70세 정년 보장 등 파격적인 혜택을 주지만 창업 이후 40년간 한 번도 적자를 내지 않고 꾸준히 성장해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탈세ㆍ탈루 혐의 조사에 필요한 의심거래 정보를 보고하도록 한 제도는?

(정답 : STR)

 

① FIU

② CDD

③ STR

④ CTR

(퀴즈) 다음 중 의료기관의 이른바 '3대 비급여' 항목에 속하지 않는 것은? (정답 : 약제비)

 

① 간병비

② 약제비

③ 상급병실료

④ 선택진료비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