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한계기업

경제 여건의 변화과정에서 경쟁력을 잃고 도태되는 기업을 말한다. 한계기업은 재무구조가 부실해 더 이상 영업활동을 통해 이자(금융비용)조차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들 기업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돌입하거나 재무구조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기도 하나 시장에서 구조조정을 통해 퇴출되거나 정리되는 것이 보통이다.

지난 3월 중소기업청은 직접 한계기업을 대상으로 청산이나 회생절차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기청이 직접 한계중소기업의 구조조정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만큼 드러나지 않은 부실이 많다는 판단에서이다. 일단 중기청은 중소기업 건강관리시스템을 통해 은행권의 재무자료를 받아 경영위기에 처한 기업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경영위기 기업에는 3년 연속 영업이익이 지급이자보다 낮거나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 기업이 해당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리저브트랑슈

국제통화기금(IMF) 가맹국이 국제수지가 악화됐을 경우 무조건 기금에서 외화를 융자받을 수 있는 한도를 말한다. 그 한도는 출자액과 IMF의 자국통화 보유액과의 차액으로, 출자액의 약 25% 수준이다. 반면 영국은 국내 통화를 짧은 시간 내에 외화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한도 규정에서 자유로운 편이다. 1976년 IMF협정이 개정되기 전에는 IMF 출자 지분의 25%를 금으로 납입해두고 금으로 출자한 양 만큼의 외화를 인출하는 것을 ▲골드트랑슈라고 했다. 이것이 변화돼 지금의 ▲리저브트랑슈로 불리게 됐다. 리저브트랑슈를 넘겨 인출하는 경우는 ▲크레디트트랑슈라 하며, IMF의 심사를 거쳐 최대 200%까지 인출할 수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미성년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

 

① 2013년 7월 1일부터 민법상 성년 나이가 19세로 변경된다.

② 미성년자가 법률행위를 함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③ 권리만을 얻거나 의무만을 면하는 행위는 독자적으로 유효하게 법률행위를 할 수 있다.

④ 동의 없이 독자적으로 한 행위는 그의 법정대리인잉 취소해야 하며, 미성년자는 취소할 수 없다.

 

(퀴즈) MAN보다 넓은 범위인 국가와 국가 또는 대륙과 대륙을 하나로 연결하는 통신망은? (정답 :③ WAN)

 

① LAN

② ISDN

③ WAN

④ VAN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