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데이비드 장

데이비드 장(한국명 작석호)은 지난 5월 6일 ‘요리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미국 제임스비어드 시상식에서 ‘최우수 요리사상’을 수상한 한국계 미국인 요리사이다. 한인 2세인 데이비드 장은 금융업 등에 종사하다 맨해튼의 요리학교 FCI에 진학해 정식으로 요리공부를 시작했다. 이수 2004년 뉴욕 맨해튼에서 ‘모모푸쿠 누들바’를 열고 동서양의 음식을 접목한 퓨전 음식을 선보이며 주목받았다. 2008년에는 보쌈과 김치 스테이크 등 한식을 기반으로 한 ‘모모푸쿠 쌈바’로 뉴욕 베스트 요리사상, 2009년에는 테이스팅 전문 고급 레스토랑 ‘모모푸쿠 코’로 최고의 신규 레스토랑상을 받았다. 이어 올해 요리계 최고 권위의 시상식인 제임스비어드에서 최고 등급상 수상의 영예를 얻은 것이다. 데이비드 장은 2010년 시사 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오르기도 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다크투어리즘

다크 투어리즘이란 전쟁이나 학살처럼 비극적인 역사 현장이나 대규모 재난, 재해가 일어났던 곳을 돌아보며 교훈을 얻는 여행을 말한다. 다른 말로 ‘블랙 투어리즘’, 비탄이나 큰 슬픔을 의미하는 ‘그리프 투어리즘’이라고도 한다. 대표적인 다크 투어리즘의 명소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400만 명의 유대인이 학살당했던 폴란드 아우슈비츠 강제 수용소다. 생체실험실, 가스실, 처형실 등 참상의 현장이 그대로 보존된 아우슈비츠 박물관을 둘러보면서 관람객들은 인류 문명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함께 숙연함을 느끼게 된다.

그 밖에 9.11테러 사건이 발생한 뉴욕 월드트레이드센터부지, 원자폭탄 피해 유적지인 히로시마 평화기념관도 대표적인 다크 투어리즘 여행지다. 우리나라에도 한국전쟁시기를 전후해 이념갈등으로 수만 명이 학살된 제주 4.3사건을 위령하는 제주 4.3평화공원을 비롯해 광주 망월동 국립 5.18민주묘지, 서대문형무소 등 다크 투어리즘 장소가 존재한다. 올해 대구지하철 참사 10주기를 맞아 대구시는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 참상의 현장을 다크 투어리즘 장소로 개방하기도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과 같은 시민사회단체들을 일컫는 말은? (정답 :)

 -그린피스

-환경운동연합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① WTO

② IMF

③ ADB

④ NGO

 

(퀴즈) 단순히 판매에만 주력하는 전략에서 벗어나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중시하는 마케팅 기법은? (정답 :)

 

① 동시화마케팅

② 앰부시마케팅

③ 그린마케팅

④ 데카르트마케팅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