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버진아일랜드 리스트'에 한국인 70여명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가 입수한 조세피난처인 버진아일랜드에 금융계좌를 갖고있는 이들의 명단 가운데 한국인이 70여 명 정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CIJ는 최근 버진아일랜드에 금융계좌를 가진 이들의 명단을입수해 일부를 공개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의 '검은돈 리스트'가 만천하에 드러났고, 어떤 인물들이 이 리스트에 포함돼 있는지 세계적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4월 25일 호주의 탐사보도 전문기자인 제러드라일은 명단에 한국인이 70여 명 정도 있으며 대부분 주소지가 서울로 돼 있다고 밝혔다. 재벌과 의사, 변호사 등 고소득 자영업자, 정치권 실세의 이름이 들어가 있다는 설도 있어 만약 명단이 공개될 경우 상당한 파문이 일 전망이다.

제러드 라일 기자는 한국인 외에 북한인도 해당 리스트에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고 밝혔지만 "재확인한 결과 북한인은 없다"라고 번복했다.한국 국세청은 한국인 리스트를 파악하면서 이들의 탈세 여부에 대한 조사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밝힌 상태다.국세청은 지난 2년간 10억원 이상의 금융재산을 해외계자에 보유한 이들로부터 자진신고를 받았지만 버진아일랜드에 금융계좌를 보유했다고 자진신고한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국제탐사보도 언론인협회)
ICIJ는 미국의 비영리탐사보도단체인 공공진실센터의 하부조직으로서 전 세계 유력 언론의 기자 네트워크를 활용한 특종보도로 주목받고 있다. 호주 출신의 제러드 라일 기자는 지난 3년간 파이어파워라는 유령기업이 조세피난처에 자금을 숨기고 있었던 사건을 추적하며 260기가바이트에 이르는 조세피난처 계좌관련 정보를 입수했다.혼자서 이 정보를 감당할 수 없었던 라일 기자는 ICIJ 소속으로 옮겼다. ICIJ는 방대한 자료를 놓고 46개국 출신 86명의 기자와 공당 작업을 벌인 끝에 지난 4월 4일 1차 조세회피자 명단을 폭로했으며 추가폭로를 앞두고 있다

(탐사보도)
탐사보도란 기자들이 범죄, 정치 부패, 기업 비리 등 특정 주제를 직접 조사해 캐내는 형태의 저널리즘을 말한다.탐사보도는 그 연구에서 보도까지 적게는 수개월, 길게는 몇 년이 소비되기도 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어윤대 KB 회장 연임 포기.. '금융 4대 천왕'시대 마감

 

이명박 정권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으로서 금융지주회사 수장을 맡았던 이른바 '금융 4대 천왕'이 모두 사퇴하면서 금융권 인적 쇄신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앞서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 이팔성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사퇴한 데 이어 4월 29일,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이 연임을 포기하기로 하면서 사실상 사퇴의사를 표명했다. 이로써 국내 금융계좌를 좌지우지했던 '4대 천왕'시대도 저물게 됐다.

(금융지주회사)
지주회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여 사업 활동을 지배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삼는 회사를 말한다. 금융지주회사 역시 마찬가지로 금융기관의 주식이나 지분을 보유하면서 그 회사를 지배하는 회사이다. 금융지주회사는 은행, 증권, 보험사 등의 금융기관을 자회사로 거느릴 수 있다. 1999년에 공정거래법 개정과 함께 2000년 금융지주회사법이 제정되면서 우리나라에 금융지주회사 설립이 허용됐다. 이후 신한, 우리, 하나, KB, 국민 등 국내 4대 은행이 모두 금융지주회사로 전환했다. 금융지주회사는 금융 겸업화와 특정 업무 특화를 통해 은행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서로 다른 영업부문 간에 사업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다.

'4대 천왕'일부는 임기를 채우겠다고 버티기도 했지만, 결국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강도 높은 압박을 넣으면서 모두 손을 들었다. 신 위원장은 박근혜정부의 국정 철학과 전문성을 강조하면서 "임기가 남았더라도 필요하면 금융기관 수장을 교체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이에 따라 금융권 후임 수장의 인선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다만 인적 쇄신이 이뤄져도 이전 회장들의 제왕적 지배구조 전통을 탈피하지 못하면 새로운 금융질서에서 경쟁력을 키울 수 없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북한이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미사일 가운데사정거리가 가장 긴 것은? (정답 :)

 

① 무수단

② 노동1호

③ 대포동2호

④ 스커드-C형

 

(퀴즈) 다음 중 엄격한 율법을 강조하는 이슬람 수니파의 원리주의 운동을 일컫는 말은? (정답 :)

 

① 와하비즘

② 할랄

③ 샤리아

④ 헤즈볼라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