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따스한 봄 햇살을 누려볼까 했더니 어느새 강렬한 태양이 내리쬐는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이맘때면 꼭 선포하는 내 몸의 살과의 전쟁! 올해에는 반드시 비키니를 입고 말리라~ 항상 다짐하지만, 숨만 쉬어도 땀이 줄줄 흐르는 무더위에 그 기세는 곧 무너지고 마는데요. 더위에 지쳐 무기력해지고 손끝 하나 움직이기 싫다면? 앞으로 매주 The 스트레칭을 따라 하며 머리부터 발끝까지 내 몸의 감각을 깨워보도록 하세요~^^     

 

The 스트레칭

 오늘의 주요 동작

 

 

 

 

앞서 알려드렸던 스트레칭 전 유연성 테스트는 잘 해보셨나요~? 점수가 낮았더라도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오늘부터 The 스트레칭에서 부위별 기초 스트레칭을 하나하나 알려드릴 예정이니, 하루에 10분만 The 스트레칭과 함께해보세요. 오늘은 머리와 목의 긴장을 풀어줄 스트레칭을 해볼게요^^  

 

The 스트레칭

 머리, 목 스트레칭

 

▶ 머리 스트레칭 : 강북멋쟁이처럼 네모나게 팍!

손힘에 대항하여 버티는 운동으로 목등뼈의 인대와 심부 근육을 활성화해 안정감 있게 강화시켜주는 스트레칭입니다.

      ① 바로 선 자세에서 손바닥을 머리의 앞, , , 우 방향에 대고 숨을 가볍게 내쉬며 가볍게 밉니다.

      ② 머리는 그 힘에 대항하여 그대로 5~7초 정도 버팁니다. 힘을 너무 과도하게 주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목 스트레칭 : 목선이 예~뻐지는 스트레칭 쭈~

목을 한쪽으로 굽히는 등 잘못된 습관으로 목이 과도하게 긴장되거나 경직되면 자세의 이상이나 두통을 유발합니다. 가벼운 목 스트레칭으로 목 뒤쪽에 있는 견갑거근, 목 굴곡근에 해당하는 흉쇄유돌근, 목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신전근의 긴장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허리를 펴고 앉은 자세에서 양손을 깍지끼고 정수리 아래 뒤통수에 댑니다.

    목 뒷덜미의 근육이 이완되도록 양손을 아래쪽으로 눌러 턱이 가슴에 닿게 합니다.

    목 앞부분의 근육이 이완되도록 양손을 위쪽으로 당겨 코가 하늘을 향하도록 합니다.

    한 손을 머리 위로 가로질러 반대편 뒤통수의 귀 뒤쪽에 걸도록 합니다.

    손에 힘을 주어 머리를 약 45° 각도로 당기고, 나머지 한 손은 힘을 주어 땅을 지그시 누릅니다.

    통증이 발생할 정도로 강하게 하지 않도록 하며, 사선으로 밀거나 당기지 않도록 합니다.

    한 동작 당 약 2~4회씩 15~20초간 지속합니다.

 

 

▶ 머리, 목 지압 : 목을 꾹꾹, 머리는 콕콕

목이 뻣뻣하면 두통도 따라옵니다. 우선은 목의 긴장을 풀어 주는 것부터 시작하여 점차 목을 타고 머리 쪽으로 올라와 지압해 줍니다. 이는 근육 이완에도 효과적이지만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어 머리를 맑게 하고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귀밑에 움푹 팬 곳은 혈 자리로 이곳을 만졌을 때 잘 안 들어간다면 근육이 긴장되어 있고 기운이 막혀있다는 뜻입니다. 양 엄지손가락으로 이곳을 눌러 천천히 돌려줍니다.

    머리에 양손을 얹고 손가락에 힘을 주어 지그시 눌렀다 떼기를 반복합니다. 머리의 기운을 맑게 하고 편두통을 없애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The 스트레칭

 이렇게 생활하면 아니 아니, 아니 되오~!

 

목의 통증은 우리 일상생활의 잘못된 자세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 통증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Tip을 알려드릴게요!

 

❶ 목을 빼고 앉는 거북목 자세

앞으로 내어 빼는 일명 거북목 자세는 목에 무리가 가는 가장 좋지 않은 자세 중 하나인데요. 셀카를 찍을 때 나오는 얼짱 각도를 기억하며 목을 쭉~ 펴고 바르게 앉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 주의사항 : 눈을 너무 치켜뜨면, 안구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손을 턱에 괴고 있는 자세

 

손을 턱에 괴고 있는 자세는 목뿐만 아니라 양쪽 턱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예쁜 내 얼굴을 위해 손을 5cm만 떼어보세요^^

* 주의사항 : 올바른 자세는 자칫 잘못하면 보는 이로 하여금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엎드려 자는 자세

 

의자에 앉아 엎드려 자는 자세는 목에 긴장하게 되어 통증을 유발합니다. 열심히 공부한 당신, 잠시 꿀잠이 필요하다면 목을 받쳐주는 편안한 목 베개를 착용해보세요.

* 주의사항 : 입에 파리가 들어갈 수 있으니 꼭 다물어주세요.

 

온종일 컴퓨터 앞에서 일하거나 오랜 시간 고개를 숙여 공부를 하다 보면 뒷목에 통증을 느끼면서 뻐근함과 두통을 많은 분이 경험해보셨을 거에요. 이런 증상들은 단순한 근육통일 경우가 많지만 이런 통증이 지속해서 찾아왔는데 내버려두게 되면 목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스트레스나 업무 등 경직된 근육과 인대가 원인이 되는 만큼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그때그때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가볍게 따라 할 수 있는 오늘의 The 스트레칭으로 목디스크를 예방해보세요~^^ 

 

>> 내 몸의 유연성은 어느 정도일까? 스트레칭 전 유연성 테스트해보기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