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심 속 여름휴가 '도심에서 마주친 숲'

 

여름을 맞아 어디로 떠나볼까 여름휴가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막상 떠나려고 생각하니 어디로 가야 좋을지 모르겠고, 유명한 관광지는 사람들로 북적북적, 가격은 배로 뛰어 부담스럽고… 떠나고 싶어도 어디로 떠나야 할지, 쉬려고 해도 어떻게 쉬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도심에서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방법~ 도심 속 숲으로 훌쩍 휴가를 떠나보세요 : )    

  

서울숲

 

뉴욕 센트럴파크가 부럽지 않은 공원이 서울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서울 도심 속 중심에 위치해 있는 멋진 공원, 서울숲을 소개해드릴게요. 서울숲은 당초 골프장, 승마장 등이 있던 뚝섬일대를 서울시민들의 웰빙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는데요.

 서울숲을 주거업무 지역으로 개발할 경우 약 4조원에 달하는 개발이익이 예상되었으나 시민들의 건강과 편의를 위해 영국 하이드파크(Hyde Park), 뉴욕 센트럴파크 (central Park)에 버금가도록 하고자 공원조성사업비 235.259백만원을 투자하여 서울숲을 조성했다고 합니다.

 


■ 공원소개
1. 자연과 함께 숨쉬는 "생명의 숲"
다양한 생물서식환경의 조성
단절된 생태계의 연결체계를 확립
중부지방 고유의 숲을 토대로 생태적 숲의 조성

 

2. 시민이 함께 만드는 "참여의 숲"
Workshop 및 공청회를 통해 서울숲에 대한 관심을 유도
그린트러스트 운동, 인터넷을 통한 홍보 등을 통해 시민들이 직접 조성과정에 참여
자원봉사, 인턴십 등 유지 및 관리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3. 누구나 함께 즐기는 "기쁨의 숲"
가족,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프로그램의 도입
시민들이 함께 만드는 참여예술품, 야외무대 등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이 가능한 공간의 조성


■ 주요시설
1. 테마공원 : 문화예술공원, 자연생태숲, 자연체험학습원, 습지생태원, 한강수변공원
2. 주요시설 : 야외무대, 서울숲광장, 환경놀이터, 자전거도로, 산책로, 이벤트마당, 곤충식물원 등


■ 공원은 연중무휴이나 전시관은 월요일 휴관입니다.

 

■ 위치

(133-111) 서울특별시 성동구 뚝섬로 273(성수1가1동 685) Tel : 02)460-2905

>>서울숲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울숲 100배 즐기기


❶ 꽃사슴


도심 속 작은 숲, 서울숲에는 동물친구 식물친구들이 옹기종기 모여 살고 있습니다. 찌르래기, 직박구리와 같이 세계에서 108종, 우리나라에 5종 밖에 살고 있지 않은 희귀새도 서식하고 있는데요! 특히 공원 안에 꽃사슴이 자주 뛰어다닌다고 합니다. 꽃사슴은 산악지대에 사는 초식동물인데, 서울숲공원의 생태숲 사슴 방사장을 찾으면 사계절 동안 꽃사슴이 뛰어 노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꽃사슴 먹이 주는 행사도 종종 진행한다고 합니다.  

 

❷ 나비정원

서울숲에서는 5월 17일부터 10월 31일까지 나비정원을 개장합니다. 도심에서 점점 사라져가는 나비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라고 하는데요. 나비성충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나비의 한해살이를 볼 수 있는데 나비의 알, 애벌레, 번데기가 아름다운 나비로 탈피하는 모습까지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서울숲 나비정원은 매주 월요일 휴관이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서울숲 홈페이지

 

 

하늘공원

 

월드컵공원 중 가장 하늘 가까운 곳에 위치한 하늘공원은 난지도 제2 매립지에 들어선 초지공원입니다. 하늘공원은 자연 천이가 진행되는 생태적 환경을 갖추고 있다기보다는 쓰레기 매립지 안정화공사의 결과로 형성된 인공적인 땅입니다.

무엇보다도 하늘공원의 특징은 광활한 초지가 펼쳐져 있다는 데 있는데요. 높은 키 초지 북쪽에는 억새와 띠를 심어 바람에 흔들리는 억새풀 속에서 시민들이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했고, 낮은 키 초지에는 엉겅퀴, 제비꽃, 씀바귀 등의 자생종과 토끼풀 같은 귀화종을 합하여 심었다고 합니다.

 

 

■ 공원소개
1. 3만 마리 이상의 나비

2000년부터 하늘공원을 중심으로 난지도에 노랑나비, 제비나비, 네발나비, 호랑나비 등 3만 마리 이상의 나비를 풀어놓았습니다.
봄날과 초여름에 하늘거리며 날아다니는 나비는 식물들의 가루받이를 돕기 때문에 난지도의 식물 생태계가 안정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광활한 초지
하늘공원은 척박한 땅에서 자연이 어떻게 시작되는가를 보여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배수를 위해 만들어진 능선을 경계로 하여 X자로 구분된 네 개 지구의 남북쪽에는 높은 키의 풀을, 동서쪽에는 낮은 키의 풀을 심었습니다.
높은 키 초지 북쪽에는 억새와 띠를 심어 바람에 흔들리는 억새풀 속에서 시민들이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했고, 낮은 키 초지에는 엉겅퀴, 제비꽃, 씀바귀 등의 자생종과 토끼풀 같은 귀화종을 합하여 심었습니다.

 

3. 편의시설
2009년 10월 30일 제막식을 마친 ‘하늘을 담는 그릇’은 바닥지름 3.7m, 윗부분 지름 13.5m에 이르는 원형으로, 3단 데크로 구성된 전망대에 오르면 한강과 북한산을 비롯한 서울의 모습이 한눈에 내려다보입니다. 전망대 안에는 벤치를 마련해 관람객들이 지친 다리를 쉴 수 있게 하였습니다.

 

■ 이용시간
2009.10.6부터 하늘공원 노을공원 개방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 일몰시간 + 약 1시간 
[ 하늘공원 노을공원 통제시간 ]

- 평화의공원, 난지천공원은 상시개방 
※ 하늘공원, 노을공원은 이용시민 안전과 시설물 보호를 위하여 야간이용 제한 - 일몰시간 고려
※ 행사 등으로 이용시간 조정 필요시는 별도 조정 운영

 

■ 위치

지하철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 하차 → 1번 출구로 나온 후 직진 → 큰길(도로)이 나오면 우측으로 풍력발전기가 있는 하늘공원이 보이며 → 횡단보도를 건너(여기서부터 평화의 공원) → 평화의공원과 하늘공원 사이의 육교를 건너신후 → 하늘계단 또는 사면도로를 이용
※ 하늘공원 탐방객안내소까지는 도보로 30분가량 소요

>>하늘공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하늘공원 100배 즐기기

 

❶ 전망

난지도에서 가장 높은 이 곳에 서면 서울의 풍광이 한눈에 펼쳐집니다. 북쪽으로는 북한산, 동쪽으로는 남산과 63빌딩, 남쪽으로는 한강, 서쪽으로는 행주산성이 보입니다. 시원한 강바람과 함께 14개소의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어 여러 곳에서 서울을 둘러볼 수 있는 명소입니다.

 

❷ 메타세콰이어길

하늘공원 근처에는 산림욕장길이라고 불리는 아름다운 숲이 있습니다.
900여m의 시원하게 뻗은 산책로와 하늘높이 솟은 메타세콰이어, 그리고 하늘공원 사면의 울창한 녹음이 어우러져 월드컵공원의 명소로 사랑받고 있는 곳입니다. 하늘공원 계단에서 난지순환길을 따라 걸어가면 비포장도로가 시작되는 곳부터 메타세콰이어길이 시작됩니다.

 

* 출처 : 하늘공원 홈페이지

 

 

북서울 꿈의 숲

 

 

북서울 꿈의 숲이 조성되는 곳은 이미 오래 전부터 '오동근린공원'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그러나 도시계획상 공원으로만 지정되었을 뿐, 소유자의 대부분이 사유지인 관계로 체계적인 공원조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근린공원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서울시내 대형공원은 월드컵 공원, 보라매공원, 남산공원, 올림픽 공원 등으로 남산 아래쪽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시민들의 행복체감지수를 높일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한 결과, 생활공간 속 녹지공간을 늘려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드림랜드 부지의 두 배에 달하는 인근 지역을 더 포함시켜서, 66만m²에 달하는 대형 녹지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그곳이 바로 북서울 꿈의 숲입니다.

 

■  조성방향
1. 수경연출과 조형잔디마당을 통한 공원입구의 정체성 구현
2. 청운답원을 통해 열린공간에서 행해지는 다이나믹한 활동을 유도
3. 점핑폰드, 볼프라자, 야외공연장 등 참여형 공간을 조성하여 공간의 이용성을 증진
4. 야간 이용의 다양성을 증진하기 위한 경관조명 계획수립

 

■  공원시설
월영지(호수), 청운답원(잔디광장), 월광폭포, 애월정(정자), 산책로, 칠폭지, 야생초화원, 꿈의숲 미술관, 꿈의숲 아트센터, 레스토랑, 카페, 지하주차장 등

 

■ 위치

서울시 강북구 월계로 173 (번동 산28-6번지)
공원을 중심으로 동남쪽 방향으로 월계로가 미아4거리로 이어지며 동북쪽으로 한천로가 우이천과 나란히 지나며, 공원 위쪽으로는 오현로가 지나고 있습니다.
- 방문주차장 : 328대(장애인 20대, 대형 10대, 여성전용 70대)
- 문화센터 주차장 : 74대(장애인 6대, 여성전용 20대)

>>북서울 꿈의 숲 홈페이지 바로가기<<

 

♬ 북서울 꿈의 숲 100배 즐기기

 

❶ 이야기정원/월영지

북서울 꿈의 숲에는 창녕위궁재사(지방문화재)의 의미와 전통의 정신을 살린 퓨전 한국정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수질정화 수종을 도입한 전통적인 분위기의 한국적 경관 계류 공간이며 넓은 연못의 시원함과 폭포의 청량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한국적 경관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전통공간의 대(臺)의 개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월영대, 월광대 등의 조망 및 휴게공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❷ 아트세트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서울특별시가 구 드림랜드를 매입하여 시민들의 숲으로 새롭게 오픈 한 '북서울 꿈의 숲'에는 '꿈의 숲 아트센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20여만평의 대 자연 속에 위치한 '꿈의 숲 아트센터'는 자연과 하나가 되는 공연장, 미술관 및 편익시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 출처 : 북서울 꿈의 숲 홈페이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