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청와대 홈피 해킹

 

국내 방송사와 금융기관 등의 전산망을 마비시킨 ‘3∙20 사이버테러’가 발생한 지 석 달 만에 또다시 대형 해킹사고가 발생했다. 6월 25일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청와대를 비롯해 국무조정실, 새누리당 등 정부기관 및 정당 5곳과 언론사 11곳 등 16개 기관의 홈페이지가 한 집단의 소행으로 보이는 사이버 공격을 받아 변조되거나 접속 장애를 일으켰다.
한편 이번 청와대 홈페이지에 가해진 해킹 공격을 대형 디도스(분산서비스거부) 공격 중 최초로 사용된 신종 기법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안랩은 청와대를 비롯한 국정원, 새누리당의 웹사이트가 ‘악성스크립트’ 방식의 디도스 공격을 받았다고 6월 26일 밝혔다. 악성스크립트 방식의 디도스 공격이란 기존 좀비 PC를 이용한 공격과 달리 공격자가 특정 웹사이트에 악성스크립트를 설치하고 사용자들이 이 사이트를 방문하면 미리 설정해놓은 웹사이트로 공격 트래픽을 유발하는 방식이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BCG 매트릭스

BCG 매트릭스 보스턴컨설팅그룹에 의해 1970년대 초반에 개발된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기법이다. 자금의 투입∙산출 측면에서 사업이 현재 처해 있는 상황을 파악해 상황에 알맞은 대처방안을 내기 위한 분석도구이다. 이는 성장률과 점유율로 구분해 사업을 4가지로 분류하므로 ‘성장-점유율 매트릭스’라고도 불린다.

즉 X축을 ‘상대적 시장점유율’로 두고 Y축을 ‘시장성장률로 하여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을 ▲물음표(Question Mark), 점유율과 성장성이 모두 좋은 사업은 ▲스타(Star), 투자에 비해 수익이 월등한 사업은 ▲캐시카우(Cash Cow), 점유율과 성장률이 둘 다 낮은 사업은 ▲도그(Dog)로 구분한다. BBG 매트릭스는 사업의 성격을 단순화∙유형화하여 의사결정을 명쾌하게 내릴 수 있도록 해주지만 지나친 단순화의 오류에 빠지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신기술 특허 출원과 관련하여 경쟁업체에서 모방해 기술이 공개될 것을 우려하여 특허출원을 하지 않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레드오션 전략
② 블루오션 전략
③ 벤치마킹 전략
④ 블랙박스 전략 
정답은 ④ / ①레드오션전략은 이미 세상에 널리 알려져 기업들이 이기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는 경영 전략, ②블루오션전략은 경쟁이 없는 미개척 분야를 선점하여 그 분야를 주도해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 ③벤치마킹전략은 경쟁업체의 경영방식을 면밀히 분석하여 경쟁업체를 따라잡는 전략

(퀴즈) ‘어디에서든 아무것도 설치하지 마라’라는 의미로 환경오염과 관련된 시설물들을 지역 내에 절대 설치하지 못한다는 지역 이기주의 현상은?
① 임피현상

② 핌투현상

③ 님투현상

④ 바나나현상
정답은 ④ / ①임피현상은 ‘In My Front Yard’의 준말로 세수원 확보∙청사 유치 등 지역 발전에 이익이 되는 시설을 설치하는 것에 참여하는 것, ②핌투현상은 ‘Please In My Terms Of Office(나의 공직 재임 기간 중에 반드시 무엇인가를 한다)’의 준말로 공직자가 사회복지시설과 같은 선호시설을 자신의 임기 중에 무리하게 유치하려는 현상, ③님투현상의 준말로 공직자가 쓰레기 소각장이나 폐기물 처리장 등 혐오시설을 재임 기간 안에 설치하지 않으려는 현상을 말한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