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규모의 공기업, 사기업에서 분야를 따지지 않고 꼭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이 있습니다.
상품 관리와 흐름을 책임지는 전문가, 유통관리사와 물류관리사인데요!
오늘은 이 두 전문 자격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 유통관리사란?
유통관리사는 대한 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유통관리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로서 유통관련 기관, 회사에서 유통실무, 유통관리, 판매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합니다.
유통업체가 갈수록 전문화·대형화되는 요즘, 분야를 막론하고 모든 곳에서 유통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 물류관리사란?
물류관리사는 물류관리에 필요한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원자재 조달부터 물품 생산에서 상품화되는 과정, 고객에게 전해지기까지 전체를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이 모든 유통과정이 원활하고 합리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며 더 낮은 비용으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물류 인프라 개선을 위해 힘쓰는 전문 인력입니다.

 

 

유통업체가 전문화, 대형화 됨에 따라 유통 전문가 채용이 늘어나고,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의무적으로 배치하는 곳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종업원의 일정비율 이상을 고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관련업체에서도 유통관리사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어 취업전망이 매우 유망한 자격증입니다.


 

 크고 작은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생산 업체, 물류 회사, 수송 회사, 교육 기관, 정부 기관, 서비스 기관, 컨설팅 회사 등에서 물류 활동을 관리하기 위한 관지라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물류 분석가, 컨설턴트, 고객서비스 관리사, 국제 유통·물류 관리자, 생산·구매·수송 관리자, 유통·물류센터 운영 관리자 등 관련 직종이 세분화되고 늘어나고 있어 각 분야에 특화된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 유통관리사 시험일정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며 연 3회 시행하는 유통관리사 시험은 1급에서 3급까지 등급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검정수수료 :  23,100원(부가세 포함)
 
○  응시자격  :  
 · 1 급 
    - 유통분야에서 만 7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 유통관리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만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 중소기업진흥 및 제품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실무경력이 만 3년 이상인 자

 · 2급, 3급 : 제한없음


○  접수방법 : 
 · 1급 : 응시자격 관련 서류 접수로 인해, 시험장이 개설된 지역 중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 상공회의소 방문 접수만 가능

          (1회 최초 방문접수 다음 회차 인터넷접수 가능)
 · 2, 3급 : 인터넷 접수(접수기간 중 해당 상공회의소 방문 접수 가능) 
 · 가산 혜택자 : 가점 관련 서류 접수로 인해 원서접수 기간 중 해당 상공회의소 방문 접수

 

▶ 물류관리사 시험일정

국토해양부에서 시행하는 물류관리사 시험은 일년에 1번 서울, 부산, 광주, 대구, 대전 5대 광역시에서 실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검정수수료 :  접수 시, 30,000원을 현금으로 제출해야 함

○  응시자격  :  만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남·여(학력, 경력 제한없음)

○  접수방법 :  국가자격시험 홈페이지 (www.Q-net.or.kr)를 통한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며 시험장소는 원서접수시 수험자가 직접 선택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