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정적인 공무원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크게 늘어나면서 다양한 공무원 직렬 별 특성이나 경쟁률, 합격선 등을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마약수사직 9급공무원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관심있는 수험생 여러분들 주목해주세요. :)

 

1. 마약수사직 공무원 주요 업무

 

마약수사직 공무원은 마약 관련 사건에 대한 조사와 마약범죄 사건 접수·처리, 마약유통 단속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마약범죄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현장에 출동하여 범죄자를 검거하며, 생체시료 채취나 피의자 심문, 수사보고 작성, 증거자료 수집 등이 있습니다.

 

마약수사직은 마약수사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마약전문 수사요원 선발을 위해 1996년 이후 독립 직렬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마약수사직 공무원으로 임용되면 공항이나 항구 등의 출입국사무소는 물론 법원, 지방검찰청, 법무부검찰국, 외무부 외사과, 경찰청 마약수사대, 대검찰청 중수부 등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2. 마약수사직 공무원의 장점

 

1) 높은 자부심과 성취감

마약수사직 공무원은 업무 특성상 강한 체력과 냉철한 판단력을 필요로 하고, 비교적 야근도 많은 편인데요.

이렇게 높은 업무강도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진다는 높은 자부심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2) 업무의 전문성

또한 일정기간 이상 근무할 시에는 법무사 자격증 시험면제 등의 혜탤이 주어져서 퇴직 후에도 전문성을 살려 다른 직종으로

이어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0년 이상 근무할 시에는 법무사 1차 시험이 면제되고, 5급 이상으로 5년, 7급 이상으로 7년 넘게 근무한 경우에는 1차 시험과 2차시험 중 1·2과목의 시험이 면제됩니다.

 

3) 비교적 낮은 합격선

마약수사직 공무원의 경우 최근 3년간 선발인원이 2~3명에 불과해 경쟁률은 높은 편인데요.

그러나 합격선이 일반행정직이나 검찰사무직에 비해 낮아 충분히 도전해볼만 합니다.

또한 검찰사무직과 시험과목이 동일해 변수에 따라 직렬을 변경하여 도전할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마약수사직 공무원시험 경쟁률

 

 

마약수사직 공무원은 선발인원이 워낙 소수이기 때문에 타 직렬에 비해 경쟁률이 높은 편인데요.

하지만 일반행정직보다는 경쟁률과 합격선이 낮은데요. 실질경쟁률 등을 고려해본다면 다른 직렬에 비해

결코 불리한 편은 아닙니다.

 

4. 마약수사직 공무원시험 합격선

 

마약수사직 공무원 합격선은 지난 3년간 검찰사무직보다 낮았습니다.

2011년에는 78점으로 검찰사무직(83점)에 비해 5점이 낮았고, 2012년에는 82점으로 검찰사무직(82.5점)과

격차가 조금 줄긴했지만 여전히 낮은 합격선을 형성했습니다.

2013년엔 조정점수가 반영된 총점으로 공개되었는데요. 마약수사직은 367.35점, 검찰사무직은 378.83점을 나타내

여전히 점수차이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5. 마약수사직 공무원시험 합격전략

 

마약수사직도 타 직렬들과 마찬가지로 선택과목조정점수제가 도입되었습니다.

시험제도가 변경됨에 따라 선택과목에 따라 직렬 간 이동이나 각 시험 간 이동, 복수지원이 가능해져

시험과목을 얼마나 전략적으로 선택했냐에 따라 당락이 크게 좌우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존 선택과목을 유지할지, 아니면 다른 선택과목으로 변경해야할지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

 

수험전문가들은 선택과목은 가장 적은 시간을 투자해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과목으로 선택하고,

공통과목에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과목 별 난이도 예측은 불가능하고, 조정점수제도에 의해 어느 정도 점수가 보정되는만큼 상대적으로 비중이 높은

공통과목의 점수를 높이는 것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이죠.

 

마약수사직 공무원시험은 국어, 영어, 한국사의 필수과목과 형법, 형사소송법, 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6개 선택과목 중 2과목을 선택해 치르면 됩니다.

 

형법은 판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데요. 2013년 마약수사직 형법시험에서 판례 사안이 없는 문제가

한 문제도 없었던 만큼 판례의 중요내용과 결론을 미리 숙지하고 있는다면 시간 안배가 훨씬 쉬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형사소송법은 법조문이 중요합니다. 소송법의 특성상 형사소송의 전체적인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기본을 탄탄히 하여 중요한 문제를 파악하고 있어야겠죠?

마약수사직은 피의자들을 직접 대면하는 업무의 특성상 위험성도 있을 수 있는데요. 그만큼 강한 체력과

빠른 판단력을 요구합니다. 업무의 강도가 낮지 않지만 그만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인데요.

능동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활동적인 사람이라면 적합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에듀윌은 공무원을 꿈꾸는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