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류전략을 수립하고 원활한 유통을 위한 업무를 담당하는 물류관리사!
기업에서는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꾸준히 전문 물류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국토해양부가 주관하는 물류관리사 자격증은 유통·물류 분야 전문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취득해야 할 필수사항이

되었는데요~
물류관리사 자격시험을 간단히 알아보고, 각 과목의 공부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물류관리사 자격시험은 매년 1회 있으며, 올해는 6월 28일에 시행합니다.
정기적으로 일년에 1번 있지만, 인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2년마다 시험이 진행됩니다.
만 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시험과목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과목은 물류의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무조건 외우기 보다는 각각이 뜻하는 용어 등을 이해하고 물류와 연관된 경영, 정보 시스템등과 연계하여 공부해야 합니다. 5개 시험과목 중에서 가장 광범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수험생들의 대부분이 과락(득점40점 이하)하는 과목입니다. 물류의 기초, 물류회계, 물류정보, 포장관리, 환경물류에서 대부분 출제되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림, 도표, 그래프를 이용한 출제에 당황하지 않도록 별도로 이에 관련되는 노트를 만들어 집중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도서관에 각종 물류관련 월간잡지가 비치되어 있는데, 시험직전 6개월분을 읽어두면 최근의 시사성 문제(예.6시그마, 유비쿼터스)와 시험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재화의 효용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유통가공 등의 제활동을 유기적으로 조정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공부해야 합니다.

 


시험 출제범위가 비교적 한정되어 있어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자동차운송, 철도운송, 물류표준화와 공동화, ULS(팔레트와 컨테이너) 소화물일관운송이 고르게 출제되고 있습니다.
특히 수배송의 설계는 계산문제이므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여러가지 유형의연습문제를 풀어보아야 합니다. 운송(제품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물류에 대한 전반 적인 내용을 공부해야 합니다. 
이 과목은 다른 과목에 비해 쉬운데, 그 이유는 이해보다는 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운송과 관련된 전문적인 용어가 많이 나와 처음 물류를 접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면 그 만큼의 성과가 나옵니다.

 

비교적 출제범위가 한정되어 있어 공부하기가 쉬운 과목입니다. 국제물류론은 2007년도에 처음 물류관리사 시험과목에 추가된 과목으로 종전의 화물운송론 과목에서 다루었던 육상, 해상, 항공운송 및 복합운송의 내용을 조금 더 심도 있게 다루었으며, 국제무역상무와 글로벌 물류환경 및 동향 등 국가 간의 무역을 기초로 생산과 소비활동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물류활동의 폭 넓은 이해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기출문제를 분석해 볼 때 무엇보다도 국제무역실무 및 관련 용어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이를 기초로 파생되는 다양한 운송과정에서의 물류활동과 공항만시설 및 물류관련 장비 등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무역실무용어와 INCOTERMS 2000, UCP 600과 관련된 내용은 영문해석과 연계한 문제가 2007년도에 3문제 정도가 출제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재화를 어떻게 보관하고, 어떤 방식으로 하역하는가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공부해야 할 범위가 ‘물류관리론’ 다음으로 광범위하여 많은 수험생들이 좌절하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복잡한 용어도 많이 나 올 뿐만 아니라 물류를 계속 공부해왔던 사람도 어렵게 느끼는 계산 문제가 특히 나 많이 출제됩니다. 계산문제는 경영과학(OR)과 많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보관에 비해 하역 부분은 조금 쉽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역시 계산 문제를 간과할 수는 없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경영과학 책을 한 권 구입해서 풀어보기 바랍니다.

 

법규과목에서는 각 조문이 모두 중요하며 출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무시하는 조문에서 출제될 수도 있습니다. 억지로 외우려고 하지말고 조문을 100번 읽는다는 계획을 세웁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지만 읽은 횟수가 증가할수록 가속도가 붙게 되어 읽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게 됩니다.
지하철, 버스 안에서 읽는다거나 타 과목을 공부하다가 싫증이 날 때, 혹은 짜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틈틈히 꾸준 하게 읽습니다. 매일 조금씩(예. 하루 30개의 조문)은 읽어야 하며 완독했을 때마다 그 일자,횟수를 기입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꼭! 찝는 물류용어 확인하기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