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dBA (A-가중 데시벨)

dBA는 사람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음의 크기를 표현하기 위해 주파수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상대적 단위(dB, 데시벨)로 나타낸 값이다. 가중치 필터로는 A형, B형, C형이 있으며 각각 ▲dBA(A-가중 데시벨) ▲dBB(B-가중 데시벨) ▲dBC(C-가중 데시벨)라고 표기한다. 사람의 귀는 주파수 1000Hz 이하의 조용한 소리에서는 주파수가 낮아질수록 덜 민감하게 느끼기 때문에 실제로 시끄러워도 주파수가 낮으면 조용하게 들리는데, 이러한 특성을 반영한 것이 dBA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애로호 사건의 결과로 체결된 조약은?


① 난징조약(南京條約)

② 천진조약(天津條約)

③ 황푸조약(黃埔條約)

④ 베이징조약(北京條約)


(퀴즈2)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운동은 무엇인가?

1960년대 미국 기업이 미사일의 납기 단축을 위해 벌인 운동이 계기가 되어 보급된 운동이다. 이는 종업원들의 주의와 연구를 통해 작업상 발생하는 모든 결함을 없애는 것으로 무결점운동이라고 한다.

① ZD운동

② 3S운동

③ 5R운동

④ 300운동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H5N1형 AI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 서브타입 H5N1(Influenza A virus subtype H5N1)’, 즉 H5N1형 AI 바이러스는 가장 치명적인 AI로 고병원성 조류 독감을 일으키며 사람을 비롯한 다른 동물들에게도 전염될 수 있다. 현재 백신은 없으나 오셀타미비어(타미플루)와 자나미비어(릴렌자) 등의 치료제가 있다. H5N1형 AI 바이러스는 원래 조류끼리만 감염되는 독감이고,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다고 알려졌으나 1997년 홍콩 조류독감 사건으로 6명이 사망하며 사람에게도 전염된다는 사실이 최초로 알려졌다. 조류독감은 H5N1에 감염된 조류의 배설물과 분비물을 통해 전염된다. 공기 중에 떠도는 배설물의 미세먼지도 감염의 원인이 된다. 하지만 닭고기나 오리고기는 익혀 먹으면 안전하다. H5N1은 조류의 배설물에서 최소 35일간 살 수 있지만, 열에 약해 75도 이상의 온도에서 30초 이상 가열하면 모두 죽게 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애로호 사건은 1856년 영국기를 게양하고 있던 애로호에 청나라 관헌이 들이닥쳐 영국기를 끌어내리고 밀수 혐의가 있는 중국인 선원을 체포한 사건으로, 제2차 아편전쟁(鸦片战争)이라고도 한다. 애로호 사건의 결과로 1860년 청나라는 영국·프랑스·러시아와 베이징조약(北京條約)을 맺게 된다.

① 난징조약(南京條約) : 1842년 아편전쟁의 결과로 청나라와 영국간에 맺은 강화조약

② 천진조약(天津條約) : 1885년 조선에서의 세력 균형을 위해 청나라와 일본 간에 맺은 조약

③ 황푸조약(黃埔條約) : 1844년 청나라와 프랑스 간에 맺은 수호통상조약

 

(퀴즈2 정답)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