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EPC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EPC란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의 앞 글자를 딴 말로, 대형 건설 프로젝트나 인프라 사업 계약을 따낸 사업자가 설계부터 부품·소재 조달, 시공, 시운전, 인도까지 일괄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공사를 모두 책임지고 마친 후 발주자에게 열쇠를 넘겨준다’는 의미로 ‘턴키(turn-key)’라고 부르는 일괄수주 방식과 같은 의미다.

지난 2월 SK건설은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해외 천연가스 액화플랜트 건설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SK건설은 매그놀리아LNG와 미국 루이지애나주 찰스호 인근에 연간 340만 톤 규모의 천연가스 액화플랜트를 짓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SK건설은 내년 초 매그놀리아LNG와 EPC 본 계약을 체결하고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기초선거에서 정당공천제를 폐지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영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여성의 정치 참여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

② 소수정당은 제도권 정치 진입이 어려워질 것이다.

③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중앙당의 개입이 줄어들 것이다.

④ 검증되지 않은 후보가 난립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퀴즈2) 다음 중 법률안을 낼 때 재원 확보 방안을 의무적으로 제시하도록 하는 원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페이고 원칙

② 농 르풀망 원칙

③ 사전예방의 원칙

④ 포괄위임입법금지 원칙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공유가치창출 (CSV, Create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CSV)이란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기후 변화, 경제 양극화 등과 같은 사회적 조건을 개선하는 기업의 정책 및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즉, 공유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면 기업의 수익은 물론이고 사회 전체의 이익까지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개념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마이클 포터 교수가 2006년 1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처음 제시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박근혜정부가 주력하고 있는 창조경제와 동반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개념으로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기업이 공유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먼저 ▲제품과 시장에 대한 재구상이 필요하다. 기업은 시장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새로운 시장 창출 및 혁신을 통해 비용을 낮춤으로써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둘째 ▲가치 사슬의 생산성을 재정의해야 한다. 기업은 필수 천연 자원에 대한 집사(감시인)로서 활동하고, 경제와 사회 발전을 촉진시키면서 자원 투입과 분배의 양과 질, 비용 및 신뢰 등을 개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 클러스터를 구축해야 한다. 기업은 사회와 동떨어져 혼자 영업 활동을 할 수 없다.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는 믿을 만한 지역 공급업체, 도로·통신과 같은 인프라, 재능 있는 인력, 효과적이고 예측 가능한 제도 등과 함께 클러스터를 구축해야 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여야 정당은 여성 공천 할당제를 통해 여성의 정치 참여 기회를 확대해왔다. 따라서 정당공천제가 폐지될 경우 여성의 정치 참여 기회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퀴즈2 정답)

페이고(PAYGO)란 ‘번만큼 쓴다(Pay As You GO)’의 줄임말로, 지출 증가나 재정 수입 감소를 수반하는 법률안이나 정책을 낼 때 재원 확보 방안을 함께 마련하도록 하는 제도나 원칙을 의미한다. / ② 농 르풀망 원칙 : 망명자를 박해가 기다리고 있는 나라에 송환해서는 안 된다는 강제송환금지 원칙 / ③ 사전예방의 원칙 : 확실한 증거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심각한 위험이 있을 때는 법적ㆍ행정적 조치를 통해 규제해야 한다는 원칙 / ④ 포괄위임입법금지 원칙 : 법률이 위임하는 사항과 범위를 구체적으로 한정하지 않고, 특정 행정기관에 입법권을 일반ㆍ포괄적으로 위임하는 것을 금지하는 원칙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