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부산 두도 화석, 백악기 공룡 유골로 밝혀져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2010년 1월 부산 두도 해안에서 출토된 공룡 행태(行態) 화석 중 일부가 8000만 년 전 백악기시대 공룡 유골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3월 6일 밝혔다. 부산해항청은 부산시 사하구 감천항 입구에 있는 두도 비탈사면 해안가 공룡 행태 화석을 김항묵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와 공룡 연구가인 코인 설리반 박사에게 의뢰해 연구한 결과 한국에서 최초로 발견된 백악기시대 초식공룡인 ▲오로라세라톱스(auroraceratops) 혹은 ▲아채세라톱스(archaeoceratops)의 골격 구조와 동일한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오로라세라톱스’는 뿔과 길고 좁은 주둥이를 지닌 초식공룡이다. 2005년 중국 북중부 간수성 마종 샨 지역의 공포쿠안 분지에서 최초로 발견됐다. ‘아채세라톱스’는 앵무새 같은 부리가 특징으로 오로라세라톱스와 같은 초식공룡이다. 큰 머리와 약 1m 길이의 두 발을 갖추고 있으며 양치류, 소철류와 침엽수의 잎을 날카로운 입으로 잘게 부숴 먹는 종이다.

최근 경상도 50여 개 지역을 중심으로 공룡 발자국 화석이 다량 발견되면서 ‘한반도가 중생대 백악기시대 공룡의 낙원이었다’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이번에 두도에서 발견된 척추동물의 화석은 이 같은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 화석은 중국에서도 사례가 희귀하며 익룡을 비롯한 기타 척추동물의 화석 발견 가능성과 관련 연구 잠재력이 높아 학술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해항청과 김항묵 명예교수는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를 문화재청에 보고하고, 전 세계의 공룡 전문가들과 보다 심층적인 추가적 협업 연구를 진행해 최종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공무원의 징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강등

② 해임

③ 주의

④ 견책

 

(퀴즈2) 다음 중 ABC 무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소형 무기

② 대잠 무기

③ 공군용 병기

④ 화생방 병기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삼성, 무료 스트리밍 ‘밀크’ 미국에서 첫 선보여


삼성전자가 3월 7일(현지시간) 무료 음원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밀크 뮤직(milk music)’을 미국에서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시장은 애플의 ‘아이튠즈 라디오’가 독식하다시피 해왔다. 삼성전자는 밀크 뮤직을 국내에도 도입할 계획이어서 음원 서비스 시장에서 아이튠즈 라

디오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전망이다.

‘밀크 뮤직’은 스마트폰에서 원하는 장르의 음악을 쉽게 찾아서 들을 수 있는 서비스로 라디오 방송처럼 다양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방송 채널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미국 음원 서비스 업체 ‘슬래커’와의 제휴를 통해 약 1300만 곡의 음원을 확보했으며, 팝·힙합·록·댄스 등 17개 장르아래 200개 이상의 세부 방송 채널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밀크의 가장 큰 강점은 별도의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광고를 시청하는 조건으로 무료로 이용하거나 월 3.99달러(약 4300원)를 내고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하면 된다. 당분간은 무료 서비스에서도 광고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밀크는 갤럭시S3, S4, 노트2, 노트3, 갤럭시S5 등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갖고 있는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다.

이는 북미 스마트폰 단말기 시장에서 1위 자리를 놓고 경쟁 중인 애플의 아이튠즈와 유사한 생태계를 갖춰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한편 삼성전자가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면 월정액 요금제를 바탕으로 하는 멜론, 지니, 엠넷 등 음원 서비스 업체들은 매출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국가공무원법」 제79조(징계의 종류)징계는 파면·해임·강등·정직·감봉·견책으로 구분한다.


(퀴즈2 정답)

ABC 무기Atomic Biological Chemical and weapons의 준말로, 화생방(CBR) 무기라고도 한다. 강력한 파괴력과 막대한 피해 때문에 조약이나 협약 등을 통해 그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