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이슬람 금융 (Islamic finance)


이슬람 금융은 이슬람 율법을 준수하는 금융 행위를 말한다. 이슬람 금융은 수익 극대화보다는 이슬람 교리인 ‘코란’의 가르침을 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자로 인한 착취나 투기는 금하지만, 공정한 이익이나 경제적인 추가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은 금지 사항이 아니다. 그러나 정당한 거래 방식이라 하더라도 도박이나 술, 마약, 돼지고기 등과 연관된 산업에는 투자를 금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슬람 금융은 투자자에게 이자 대신 실물자산을 매매하거나 이용해서 얻는 이윤을 배당하는 형식으로 이익을 지급한다. 이러한 거래는 상인이 자신의 물건을 빌려 주거나 판매해 얻는 정당한 이익으로 인정하기 때문이다. 이슬람 금융 상품으로는 ▲수쿠크(채권) ▲타카풀(보험) ▲무다라바(신탁금융) ▲무샤라카(출자금융) ▲무라바하(소비자금융) ▲이스티스나(생산자금융) ▲이자라(리스금융) 등이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화폐 평가절상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정환율제도하에서 환율 상승

② 자국 통화의 대외 가치 상승

③ 수출품의 외화 표시 가격 상승

④ 외국 상품에 대한 구매력 상승

 

(퀴즈2) 한 기업의 신제품이 해당 기업의 기존 주력 제품 시장을 잠식하는 상황을 일컫는 용어는?

① 매스티지

② 트레이딩 업

③ 카테고리 킬러

④ 카니벌라이제이션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세이프 헤이븐 (safe haven)

세이프 헤이븐은 안전한 피난처라는 뜻으로, 금융위기와 같은 급변 상황에서도 원금 이상을 지키거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안전한 투자 대상을 말한다. 대표적인 세이프 헤이븐으로는 금(金)과 미국의 장기 국채가 있으며, 일본 엔화와 스위스프랑 등도 세이프 헤이븐으로 분류된다. 반면 유로화나 아시아 등 신흥국 통화 및 이들 통화로 표시된 자산은 위험자산으로 분류되는데, 2010년 유럽 재정위기 이후에는 한국도 호주, 캐나다, 북유럽 일부 국가와 함께 세이프 헤이븐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2월 한국이 다른 신흥국 경제권과는 차별화가 이루어졌지만 국제금융 시장에서 세이프 헤이븐이 됐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한국이 사상 최대의 경상수지, 외환보유액, 각종 외환 건전성 규제 등으로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신흥국의 금융위기에도 안전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지만, 대외 의존도가 높고 가계부채가 1000조원에 이르는 등 위험 요소가 많기 때문에 언제든 위기가 닥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고정환율제도하에서 정부나 중앙은행은 환율의 상승과 하락을 통해 자국의 화폐가치를 인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이때 환율을 상승시켜 자국의 화폐가치가 내려가는 것을 ▲평가절하라 하고, 환율을 하락시켜 자국의 화폐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평가절상이라고 한다. 단, 변동환율제도하에서 환율은 시장의 수급에 의해 결정된다. 평가절상은 국제 영향력 강화와 물가 안정 및 외국 상품에 대한 구매력 상승을 가져오지만, 수출품의 외화 표시 가격 상승과 수출 둔화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퀴즈2 정답)

카니벌라이제이션(cannibalization), 자기잠식효과에 대한 설명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