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위미노믹스 (womenomics)

위미노믹스는 여성(women)과 경제(economics)의 합성어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비율 증가와 경력 단절 방지를 통해 국가의 경제성장을 이끌 수 있다는 이론이다. 골드만삭스 아시아조사분석부 공동대표인 캐시 마쓰이가 일본 경제 침체의 요인을 분석하면서 사용한 이후 널리 알려진 용어다. 마쓰이는 일본 경제 침체의 원인 중 하나로 여성 인력의 저조한 경제 활동을 꼽으며 여성 인력이 일할 수 있도록 출산과 육아 인프라를 갖추는 것이 경제성장의 기초라고 주장했다.

최근 골드만삭스가 발표한 ‘위미노믹스’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기준 63.5%인 일본의 여성 고용률이 남성 수준인 80.6%까지 증가하면, 710만 명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고 일본의 국내총생산(GDP)도 12.5%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마쓰이는 또한 올해 초 우리나라에서 열린 ‘위미노믹스 콘퍼런스’에 참석해 2010년 기준 54.5%인 한국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을 남성 수준(77%)으로 끌어올린다면 2025년 한국의 GDP는 현재보다 6%가량 커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협상가격차란?

① 도매물가와 소매물가의 차

② 독점가격과 경쟁가격의 차

③ 노동자임금과 소비자물가의 차

④ 공산품과 농산품 간의 가격 차

 

(퀴즈2) D8 그룹에 속하지 않는 국가는?

① 이란

② 이라크

③ 나이지리아

④ 말레이시아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QHD (Quarter High Definition)

QHD는 HD(해상도:1280×720)에 비해 네 배, 풀HD (1920×1080)에 비해선 두 배 선명한 해상도를 의미한다. QHD패널에서 인치당 픽셀 수는 5.5인치 패널 기준으로 538ppi(pixel per inch:해상도 측정 단위)에 달한다. QHD는 더 많은 픽셀로 그래픽을 구현하기 때문에 HD나 풀HD 디스플레이에 비해 색의 명암과 선명함이 더 뛰어나고 고해상도 사진과 블루레이급 영상을 더욱 생동감 있게 감상할 수 있다. LG전자는 5월 28일 출시한 스마트폰 G3에 스마트폰으로는 처음으로 QHD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화제가 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협상가격차(鋏狀價格差): 농업생산물가격지수와 공업생산물가격지수 간의 간격이 마치 가위의 양날을 벌린 듯한 형태(鋏狀)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퀴즈2 정답)

D8 그룹(Developing 8 Group)은 ▲터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이집트 ▲이란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나이지리아 등 회교권 8개 개도국이 발족시킨 경제무역협력기구다. 1997년 터키 이스탄불에서 창설된 D8은 서방의 선진 7개국(G7)에 대항하는 성격을 지니며, 회원국 간의 금융ㆍ과학기술ㆍ교통ㆍ에너지 등에 대한 상호 협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