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한국, ‘여의도 3448배’ 인도양 해저 광구 단독 확보


우리나라가 인도양 공해상의 중앙해령지역에서 1만km2 규모의 해저 열수광상 광구를 단독으로 탐사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여의도 면적(2.9km2)의 3448배에 달하는 크기다. 해양수산부는 6월 24일 국제해저기구(ISA, International Seabed Authority)와 ‘인도양 공해상 해저 열수광상 개발을 위한 탐사 계약’을 체결했다며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이곳에는 최소 600만t 이상의 해저 열수광상이 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약 6조원의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앞으로 20년 동안 60조원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 해수부는 탐사 계약에 따라 15년간 독점 탐사 광구 1만km2에 대해 정밀 탐사를 수행한 뒤, 2029년까지 개발지역 2500km2를 선정해 ISA에 개발권을 최종 신청할 계획이다.

▲인도양 해저 열수광상 탐사 광구는 ▲태평양 망간단괴 독점 광구(공해) ▲통가 EEZ 해저 열수광상 독점 광구 ▲피지 EEZ 해저 열수광상 독점 광구에 이어 우리나라가 4번째로 갖게 된 해외 해양 광물 탐사 광구이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남한 면적(약 10만km2)의 1.12배에 해당하는 11.2만km2의 해외 해양 광물 탐사 광구를 확보하게 됐다. 또한 중국과 러시아에 이어 공해상에서 망간단괴와 해저 열수광상 탐사 광구를 모두 확보한 나라로 우뚝 섰다.

문해남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미래 전략자원인 심해저 광물자원을 선점ㆍ개발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게 됐다”며 “함께 진행 중인 심해저 광물자원탐사 장비의 개발을 통해 해당 장비의 수출 효과뿐만 아니라 조선, 항공, 우주 등 극한 환경 분야로의 기술응용과 파급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조직체의 모든 사람은 자기가 가진 무능의 한계까지 승진하려고 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직위는 무능한 구성원들에 의해 채워지게 된다는 이론은?

① 피터의 원리

② 피터의 역설

③ 슈바베의 법칙

④ 파킨슨의 법칙

 

(퀴즈2) 소프트웨어 실행이나 설치 시 자동으로 광고가 표시되는 프로그램은?

① 프리웨어

② 애드웨어

③ 셰어웨어

④ 스파이웨어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알츠하이머 원인, 국내 연구진에 의해 최초 규명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로 알려진 알츠하이머의 기억 장애 원인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세계 최초로 밝혀졌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뇌과학연구소 이창준 박사 연구팀은 “알츠하이머병 환자 뇌에 있는 ‘반응성 성상 교세포’가 ‘가바(GABA)’라는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해 기억 장애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6월 30일 발표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국제 과학 학술지 ‘네이처 메디슨’에 같은 날 게재됐다.

연구팀은 생쥐에게 가바의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을 먹인 뒤 실험한 결과 기억이 되살아나는 것을 입증했다. 실험 대상 생쥐는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생쥐 한 마리와 알츠하이머병에 걸렸지만 가바의 분비를 억제한 생쥐 한 마리다.

연구팀은 이 두 마리 생쥐가 어두운 방에 들어갈 때 전기 자극을 줬다. 이 실험을 통해 연구팀은 알츠하이머에 걸린 생쥐는 전기 자극을 받았을 때의 고통을 잊고 또다시 어두운 방에 들어가는 반면, 가바의 분비를 억제한 생쥐는 어두운 방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가바가 기억 장애의 원인이라는 것은 이번에 처음 밝혀진 사실이다. 지금까지는 신경 세포의 파괴나 감소가 알츠하이머의 원인인 것으로 알려졌었다. 이 박사는 “효소의 억제제를 사용함으로써 기억을 다시 회복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 낸 것이 아주 큰 의미라고 생각한다”고 연구 소감을 밝혔다.

연구진은 신약 개발에 들어갔다.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에 따르면 전 세계 60대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이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으며, 환자 3명 중 1명만이 치료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연간 7600여 명의 노인이 치매로 실종되고 있어, 연구팀의 신약 개발이 많은 이들에게 희망이 될 전망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피터의 원리(the Peter principle)』는 로렌츠 피터(Laurence J. Peter)가 수백 건의 무능력 사례를 연구하여 1969년에 발표한 저서로, 그는 조직체에서 일하는 모든 종업원들은 자기가 가진 무능의 한계까지 승진하려는 경향을 보인다고 주장하였다. 이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직의 상층부는 무능한 구성원에 의해 채워지게 되고 아직 무능력의 수준에 도달하지 않은 종업원들에 의해 과업이 완수된다고 보았다.

 

(퀴즈2 정답)

애드웨어(adware)에 대한 설명이다.

① 프리웨어(freeware) :저작자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을 허가한 공개 소프트웨어 / ③ 셰어웨어(shareware) :일정 기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 ④ 스파이웨어(spyware)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몰래 잠입해 개인 정보를 빼가는 소프트웨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