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할아버지 패러독스 (grandfather paradox)


할아버지 패러독스는 정해진 시간의 흐름 속에서 원인과 결과를 뒤바꿀 수 없다는 인과율 법칙이다. 이는 공상과학물이나 물리학에서 시간 여행을 주제로 다룰 때 자주 언급된다. 만약 당신의 할아버지가 젊은 시절 범죄를 저질러 세상을 혼란에 빠뜨렸고, 당신은 세상을 구하기 위해 과거로 시간 여행을 떠나 할아버지를 살해하기로 했다고 가정해 보자. 당신이 할아버지를 죽이는 데 성공한다면 당신의 부모는 물론 당신도 태어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과거로의 여행이 애초에 불가능해지는 것이다.

즉, ‘당신이 과거로 시간 여행을 떠나 할아버지를 죽일 수 있다면 당신은 할아버지를 죽일 수 없다’는 이상한 패러독스에 빠지게 된다. 이 모순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와 같은 또 다른 우주가 존재할 것이라는 ‘평행우주론(parallel universe)’을 도입하는 것이다. 그러면 할아버지가 죽은 우주와 살아 있는 우주가 나란히 존재할 수 있다. 할아버지를 죽인 당신은 할아버지가 죽지 않은 다른 우주에서 온 존재가 되는 셈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생명과 자연의 가치를 중시하고,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며, 밝고 건강한 스포츠 스타일의 패션을 추구하는 신세대 여성을 일컫는 말은?

① 웰빙족

② 웰니스족

③ 웰루킹족

④ 보보스족

 

(퀴즈2)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한 자동차 게임의 이름이다.

• 서로 양보하지 않을 경우 모두가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

• 냉전 시절 미국과 소련의 군비 경쟁을 비유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 오늘날 정치학뿐만 아니라 여러 극단적인 경쟁으로 치닫는 상황을 가리킬 때 사용되고 있다.

① 방아쇠 효과

② 포퓰리즘

③ 제로섬게임

④ 치킨게임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더블트랙 (double track)

더블트랙이란 기업을 매각할 때 경영권이 주어지는 지분과 재무적 투자만 가능한 소수 지분을 분리해 매각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더블트랙은 지난 13년 동안 난항을 겪은 우리금융지주(우리은행) 매각의 해법으로 등장해 주목을 받고 있다. 금융 당국은 6월 23일 우리은행 민영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우리은행의 지분 56.97% 중 30%는 경영권 인수를 희망하는 전략적 투자자에게, 나머지 26.97%는 투자 차익을 희망하는 재무적 투자자에게 분리 매각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금융위원회 산하 공적자금위원회는 “시장의 매수 수요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은행을 성공적으로 민영화하기 위해서는 시장이 원하는 방향으로 매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 당국은 세 차례 우리은행 매각을 시도했지만 경영권 지분의 일괄매각을 추진하다가 시장의 외면을 받고 모두 실패했다. 우리은행의 규모가 너무 커 이를 인수할만한 국내 자본이 없었기 때문이다. 더블트랙은 이러한 배경 속에서 잠재투자자의 범위를 넓혀 매각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자 도입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피터의 원리(the Peter principle)』는 로렌츠 피터(Laurence J. Peter)가 수백 건의 무능력 사례를 연구하여 1969년에 발표한 저서로, 그는 조직체에서 일하는 모든 종업원들은 자기가 가진 무능의 한계까지 승진하려는 경향을 보인다고 주장하였다. 이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직의 상층부는 무능한 구성원에 의해 채워지게 되고 아직 무능력의 수준에 도달하지 않은 종업원들에 의해 과업이 완수된다고 보았다.

 

(퀴즈2 정답)

애드웨어(adware)에 대한 설명이다.

① 프리웨어(freeware) :저작자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을 허가한 공개 소프트웨어 / ③ 셰어웨어(shareware) :일정 기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 ④ 스파이웨어(spyware)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몰래 잠입해 개인 정보를 빼가는 소프트웨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