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기업가치 50조 샤오미, 신생 IT 기업 세계 1위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샤오미(小米)가 창사 4년 만에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최고 신생 IT 기업이 됐다고
영국 BBC 방송이 12월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샤오미는 최근 펀딩을 통해 11억달러 조달에 성공해 불과 1년여만에 4배 이상 성장하며 시가 총액 450억달러(약 50조) 기업이 됐다.
신생 IT 기업 중 450억 달성은 2011년 페이스북이 골드만삭스로부터 투자받으며 500억달러의 가치로 평가받은 이후 세계 최고 기록이며, 12월 초 유상증자 과정에서 412억달러로 평가받은 미국의 신생 IT 기업인 우
버를 상회한 것이다. 샤오미가 추가 펀딩에 성공하면 기업가치가 페이스북을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2010년에 창업한 샤오미는 스마트폰 판매실적을 기준으로 한국의 삼성전자와 미국의 애플에 이어 스마트폰
제조업 세계 3위로 급부상했으며 저가 스마트폰 생산 전략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추월했다. 그러나 샤오미의 성공은 상대적으로 특허 개념이 희박한 중국에서 거둔 것이라 세계 진출 시 특허가 발목을 잡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실제로 지난 12월 초 인도에서 스웨덴의 통신 장비 제조사인 에릭슨은 샤오미가 자사의 3G 이동통신 기술 특허를 침해했다고 소송을 걸어 샤오미의 제품 판매가 일시 중단된 바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문학 작품과 작가의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서시 - 윤동주
② 소나기 - 황순원
③ 진달래꽃 - 김소월
④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채만식

 

(퀴즈2) 다음 중 감자와 토마토의 융합 사례인 ‘포마토’에 적용된 기술은?

① 핵이식 ② 조직배양
③ 세포융합 ④ 염색체 조작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국립종자원, DNA로 국화 품종 식별법 개발

국립종자원은 유전자(DNA) 분석기법을 이용해 국화 품종을 식별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1월 5일 밝혔다. 이번 식별법은 단순 반복 염기서열(SSR, Simple Sequence Repeat) 분석법으로 14개의 마커를 이용해 128품종을 정확히 식별할 수 있는 기술로서 형태적 특성에 따른 식별보다 신속하게 품종을 식별해내는 장점이 있다.

국립종자원은 2010년도에 DNA 분석을 이용한 장미 품종 식별 방법을 개발한 이래 2013년 12월부터 DNA
분석을 이용한 국화의 품종 식별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국화는 2001년 7월 1일부터 품종보호 대상작물로
지정돼 현재까지 품종보호 등록된 품종이 591품종에 이른다. 화훼작물 중 품종보호 등록된 품종수가 장미
(775품종) 다음으로 많다.

국립종자원 측은 “이번에 개발한 국화 DNA 분석법을 품종보호 출원품종의 대조품종 선정과 품종보호 침해
및 종자분쟁 발생 때 해결 수단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근래 불량 종자로 인해 크고 작은 종자분쟁이
증가하고 피해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종자분쟁 조정제도를 마련한 바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1978년)은 조세희 작가의 작품이다.

 

(퀴즈2 정답)

종류가 다른 두 세포를 한데 합쳐서 새로운 잡종 세포를 만드는 기술을 세포융합(cell fusion)이라고 한다.
① 핵이식(nuclear transplantation) :형질이 우수한 세포에서 핵을 꺼내, 이미 핵을 제거한 다른 수정란에 이식시켜 우수한 형질의 생물을 생산하는 기술 (ex. 복제 소)
② 조직배양(tissue culture) :생물조직의 일부나 세포를 떼어 내어서 영양배지에서 키우는 방법 (ex. 시험관 아기, 기형아 검사)

④ 염색체 조작(chromosome manipulation) :염색체의 수를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전혀 새로운 형질의 몸체를 얻을 수 있는 기술 (ex. 씨 없는 수박)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