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에 문재인, “朴정부와 전면전 선언”

 

지난 18대 대선 후보를 지낸 문재인 의원이 새정치민주연합의 신임 당 대표로 선출됐다. 문 후보와 함께 새 지도부를 구성할 5명의 최고위원에는 ▲주승용 ▲정청래 ▲전병헌 ▲오영식 ▲유승희 의원이 당선됐다.
새정치연합은 2월 8일 서울 송파구 잠실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제1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를 열어 이같이 선출했다. 이들은 오는 4월 재보선과 내년 총선을 포함해 2년간 당을 이끈다.
문 신임 대표는 대의원과 권리당원, 일반당원과 국민여론조사 등을 합산한 최종 득표율 집계에서 45.30%의 득표율을 기록해 41.78%를 얻은 박지원 후보를3.52%p의 근소한 격차로 제치고 당선됐다. 이인영 후보는 12.92%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3위에 그쳤다. 최고위원 선거에서는 유일한 호남 지역구(여수) 의원인 주승용 후보가 총 득표율 16.29%로 1위에 올랐다. 이어 정청래 후보가 14.74%, 전병헌 후보가 14.33%, 오영식 후보가 12.49%, 유승희 후보가 11.31%의 득표율로 최고위원직을 차지했다. 박우섭(10.66%), 문병호(10.50%), 이목희(9.67%) 후보는 낙선했다. 문 대표는 당내 최대 계파인 친(親)노(무현) 진영의 수장으로서 이들의 세력을 결집시키고, 지난 대선에 출마해 48%의 높은 지지를 받았던 인지도를 기반으로 당원들의 표심을 파고든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표는 수락연설에서 “민주주의와 서민경제를 계속 파탄 낸다면 저는 박근혜정부와 전면전을 시작할 것”이라고 각을 세웠다.
국민여론조사에서 문 대표는 박 후보를 2배 가까이 앞섰지만, 권리당원과 일반당원 여론조사에서는 박 후보에게 뒤졌다. 문 대표는 예상보다 근소한 차이로 승리한 가운데, 전당대회에서 극한까지 노출된 친노ㆍ비(非)노 간 계파 갈등을 해소해야 할 과제를 안게 됐다.

 

한편, 문 대표는 2월 9일 첫 일정으로 국립 현충원에서 이승만ㆍ박정희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야당 지도부가 당 대표 자격으로 두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한 것은 처음이다. 그러나 정청래 의원 등 최고위원들은 “유대인이 히틀러에게 참배하는 격”이라며 참여를 거부해 첫날부터 엇박자가 났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주당순이익을 의미하는 것은?

① EPS
② PER
③ PBR
④ BPS

 

 

(퀴즈2) 다음 중 신종 인플루엔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생긴 새로운 바이러스로 신체 접촉을 통해 전염된다.
② 증상이 발생하기 하루 전부터 발생 후 3일까지 전염력이 있다.
③ 2세 미만의 소아, 65세 이상의 고령자, 임산부, 만성질환자 등은 고위험군에 해당한다.
④ 확진ㆍ추정ㆍ의심 환자의 치료에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는 병원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김준호 vs 주주들, 코코엔터 둘러싼 ‘진실공방’

 

개그맨 김준호가 소속 연기자 겸 매니지먼트 부문 대표직을 맡고 있던 코코엔터테인먼트를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코코엔터 사태는 지난해 12월 김우종 공동대표가 소속 연기자들의 출연료와 임직원들의 급여로 사용될 공금을 횡령하고 해외로 도주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코코엔터가 김 공동대표를 고소해 1월 6일 경찰은 그에 대한 지명수배를 내렸다. 하지만 1월 24일 코코엔터는 “회생을 위해 노력했지만 더는 회생이 힘들다고 판단해 폐업을 결정했다”며 “일부 연기자들의 출연료는 김준호의 자비로 지급했고 남은 급여 문제는 이른 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월 26일 코코엔터가 새로운 보도자료를 내놓으며 상황은 또 뒤바뀌었다. 코코엔터 측은 “코코엔터의 폐업소식 이후 40여 명의 연기자가 다 같이 모여 김대희를 주축으로 새로운 둥지를 틀고 ‘제이디브로스’ 설립을 하게 됐다”고 전했는데, 이에 코코엔터 창업 초기 투자자와 주주들이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같은 날 이들은 “코코엔터의 폐업 공식입장은 모두 거짓이며 주주들은 폐업에 동의한 적이 없다”며 “김준호는 회생에 대한 노력 대신 처음부터 파산을 주장했고 제이디브로스로 옮긴 연예인들 역시 계약 위반”이라고 반박했다.
여기에 제이디브로스의 설립 등기일이 코코엔터 폐업발표 하루 전이라는 사실이 1월 27일 알려지며 “아직 법인 설립도 안 됐다”라고 해명했던 제이디브로스의 거짓이 드러났다. 폐업 자체가 명목상 이뤄진 것이라는 주장이 더 탄탄해진 것이다. 이에 대해 코코엔터 측은 “제이디브로스 설립에 김준호가 포함된 게 아니라 법적인 문제는 전혀 없다”며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EPS는 ‘Earning Per Share’의 줄임말로 주당순이익을 의미한다.
② PER(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
③ PBR(Price Book 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④ BPS(Book value Per Share) :주당순자산가치

 

(퀴즈2 정답)

① 신종 인플루엔자 A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감염되는 호흡기 질환이다.
② 증상이 발생하기 하루 전부터 발생 후 7일까지 전염력이 있다.
④ 항바이러스제는 처방을 통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