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초 발전적인 한 해를 보내기 위해 신년 계획을 세워두는 분들 많으시죠? 자기경영의 귀재로 불리는 교육 전문가 민현기 강사는 본인의 업무에 있어서 프로가 되려면 먼저 기본을 이해해야 한다고 조언하는데요. 에듀윌 3대 핵심가치 Energy, Emotion, Effort로 풀어보는 자기경영의 비법! 2017년 새해 첫 두드림 교육에서는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해 우리가 지녀야 할 필수 덕목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두드림 교육은 에듀윌 임직원들을 위한 교육 복지제도로 한 달에 한 번씩 각 분야 최고의 강사들을 초빙해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듣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프로가 되어야 한다!  


오늘날 ‘변화’는 인간이 먹고사는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된 키워드가 됐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산업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고, 그로 인해 기업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민현기 강사는 변화하는 세상에 융화되기 위해 우리는 스스로 ‘프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프로란 자신의 분야에서 ‘Energy’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일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프로의 반대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분들이 프로의 반대를 ‘아마추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프로의 반대는 ‘부록’입니다. 돈을 주고 책을 구매할 때 따라오는 비매품을 의미하는 것이죠. 진짜 프로란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세상은 변하는데, 현재 상황을 직시하지 않고 요행만 바란다면 별책을 살 때 딸려오는 부록처럼 개개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이리저리 끌려다니는 존재밖에 될 수 없으니까요.”




공감, 성공적인 프로의 필수품! 


프로의 미션은 주어진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면 안 될 요소가 있다. 그것은 바로 ‘Emotion’ 공감능력입니다. 


“몇 해 전 한 고급 아파트 입주민들이 자신의 아파트에 출입하는 배달원들에게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라고 한 사례가 있었어요. 전기세가 아깝다는 이유에서였죠. 물론 이 사례는 규범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는 일이에요. 하지만 우리는 혀를 차죠. 왜일까요? 우리는 고층 아파트를 오르내려야 할 배달원들의 고통에 공감을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사회에서 인정받는 프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공감능력을 지녀야 해요. 법과 규범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런 테두리조차 ‘왜’ 만들어졌는지를 이해해야 하죠. 공감성이 결여된 프로는 모두에게 인정받는 성공적인 리더가 될 수 없어요.’



성찰, 성공 유지를 위한 바로미터! 


프로가 되었다고 끝은 아닙니다. 프로는 지속적인 성찰(Effort)을 통해 자신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합니다.


“얼마 전 한 공기업에서 국민들의 혈세로 과도하게 성과급 잔치를 해 비난을 받은 사례가 있죠? 크게 오른 세금 때문에 신음하고 있는 국민들을 생각하지 못한 행동이라면서요. 프로는 그 자리에서도 끊임없는 자기성찰이 필요해요. 자신의 주변에 일어나는 부정적인 이슈에 대해 무턱대고 덮어놓기만 한다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거든요. 기업이건 개인이건 간에 항상 문제의 본질을 바로 보고 개선하려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