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에듀윌입니다.

 

9월 초, 행정안전부가 지방공무원 시험제도 변경 내용을 담은 '지방공무원 임용령' 개정안 입법을 예고했는데요!

 

 

이에 지방직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계시는 수험생분들께 시험제도 변경 관련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2022년 고교선택과목 폐지가 확정된 국가직 9급공무원 시험에 이어지방직 9급 시험에서도 고교선택과목 폐지가 확정되었습니다. 불어, 2021년부터 지방직 7급 시험에도 영어와 한국사 과목이 능력 검정시험으로 대체될 예정입니다.

 

 

고교과목이 폐지되면 선택과목제도 때문에 도입됐던 조정점수제도 폐지됩니다.

현재는 선택과목에만 조정점수제가 적용되어 같은 수의 문항을 맞히더라도 수과목은 1문제당 5점이 반영되고, 선택과목은 그보다 못한 점수가 반영되고 있죠.

에듀윌 공무원합격전략연구소는 대부분의 공무원 수험생은 영어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데, 정점수제가 폐지되면 필수과목과 직렬별 전문과목이 모두 원점수로 채점되어 어에 대한 부담감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일반행정직에 고교과목이 사라지고 직렬별 전문과목이 필수과목으로 지정되기 때문에 방직 9급 시험의 진입 장벽이 높아져 지원자도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서도 에듀윌 공무원합격전략연구소는 "13만 명에 못 미쳤던 지방직 9급 지원자 규모가 고교과목 도입 첫 해에 26.4% 증가했고, 2016년에는 64.9% 증가했다"며, "고교과목 도입으로 지원자가 늘었기 때문에 고교과목이 폐지되면 지원자가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한편, 행정안전부에서는 "고교과목 폐지가 우수한 고졸 출신 인재들의 공직 진출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채용 경로의 다양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학업 성적이 우수한 고졸자를 학교장이 추천 및 선발해 일정 기간수습을 거쳐 일반직 공무원으로 임용하는 우수인재 추천 채용 분야를 기술 분야 외에 전 분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혀 특성화고 등 기술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대상 채용 규모가 2022년 이후 늘어날 전망이라고 하네요 ^^

 

 

2021년부터는 지방직 7급 시험과목 변경으로 공무원시험 패러다임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에듀윌 합격전략연구소는 "2021년부터 지방직 7급 시험의 영어와 한국사가 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되면, 9급과 7급 시험을 동시에 준비하는 것은 불가능해진다"며, "7급과 9급을 동시에 준비하는 수험생 일부가 9급 시험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덧붙여 "5급 시험과 7급 시험의 과목이 비슷해지기 때문에 5급 수험생이 7급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지방직 공무원 시험일정도 2021년부터 변경됩니다.

행정안전부는 "시험 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2021년부터 지방직 9급 공채 필기시험은 5월 중순으로, 지방직 7급 공채 필기시험은 8월 중순으로 일정이 변경된다. 그리고 전국에서 동시에 실시되는 7급, 9급 공채 필기시험의 응시원서는 1개 기관에만 접수가 가능하도록 변경할 계획"이라 전했습니다.

 

 

시험일정 변경으로 국가직 9급과 지방직 9급 필기시험 사이의 간격이 줄어들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조금 더 타이트한 일정으로 시험에 대비해야 하는데요. 국가직과 지방직 시험 사이에 긴장감과 집중력을 유지해준다는 측면에서는 좋은 변화일 수 있지만, 국가직이 아닌 지방직에 포커스를 둔 수험생에게는 준비 기간이 부족해져 합격에 불리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에듀윌 공무원합격전략연구소는 특시 응시원서 중복 접수가 불가능해졌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현재는 거주지 제한만 충족하면 여러 지역에 응시원서를 동시 접수하고, 경쟁률이 낮은 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2021년부터는 이러한 전략을 세울 수 없기 때문에 원서 접수 단계에서 자신이 응시하려는 지역의 과거 지원자 및 올해 채용 규모를 토대로 경쟁률을 예상하고, 어느 지역을 선택할지 전략을 잘 세워야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