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경쟁률을 뚫고 9급, 10급, 경찰공무원 1차시험에 합격하신 여러분들!..
바로 필기에 이어 면접시험이 기다리고 있어서 준비하시기 많이 긴장이 되실거 같습니다..
물론, 공무원 뿐만이 아니라, 요즘 취업난에 많은 시달림을 받는 많은 분들도 서류 면접 만큼이나 면접시험이 많이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제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기업에서는 "서류심사는 거의 합격을 시키고 면접으로 좌우당락이 정하더라~"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그 만큼 요즘에는 면접시험이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을 다들 몸소 느끼실거예요... 그래서 9급공무원을 비롯해 10급, 경찰공무원.. (물론 다른 7급공무원들도 면접을 보죠...^^) 시험에 대비하는 많은 에듀윌 회원분들의 이야기들도 들어보고, 많은 취업준비생의 이야기들 듣고! 에듀윌에서 알고 있는 면접시헙합격방법에 대해서 가이드를 해보려고 합니다.



공무원시험을 비롯해서 기타 취업을 준비하시는 여러분들!..
서류만큼이나.. 어쩌면 서류보다 더 중요한 면접시험준비를 철저하게 하시기바라면서, 에듀윌에서 준비한 면접합격가이드를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먼저 면접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알아보도록 해요..

먼저, 면접의 정의입니다..
 공무원 공개채용 시험에서도 최후의 관문은 역시 면접입니다...
이제 면접시험은 각 기업체의 시험에 국한된 문제만이 아니라 7급, 9급,10급, 경찰등의 공무원시험에서도 일반화, 필수화되고 있습니다.
 면접평가에 있어 공무원 면접이 일반기업 면접과 다른 점이 있다면 국민의 공복이니만큼 공직자로서의 올바른 국가관이 성립되어 있는가를 체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면접과 위의 굵직! 한 부분이 다른 점이 겠죠??^^...

그럼 그 다음으로 알아볼 내용은 공무원 면접시험을 볼때 그 시험의 기준입니다.

면접시험의 기준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②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③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용모, 예의, 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 의지력 기타 발전가능성 
 - 면접평점은 상(3점), 중(2점), 하(1점)로 평가하여 정하게 된다. 
 - 만점은 15점이며 최저점은 5점이다.
 - 각 면접위원이 채점한 평균이 중(10점) 이상이어야 함
 - 위원의 과반수가 위 5가지 항목 중 하나라도 "하(1점)"로 평정하게 되면 불합격이 된다. 



그럼 면접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크게 훑어볼 종류는 단독, 개인, 집단, 집단토론으로 나뉘어 집니다.
그럼 조금 더 깊게 각 부분의 면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해요~^^..
왜냐구요? 그건 당연히 9급, 10급, 경찰공무원시험과 취업의 난에서 벗어나기 위함이겠죠?^^..



* 단독면접
  수험생과 면접위원이 1대 1로 마주하는 형식입니다..
평소에 1대 1로 정연하게 대화할 수 있는 훈련을
쌓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위원을 당신이 존경하는 선생님이나 선배님을 대하는 것과 같은 기분으로 생각하는 것도 하나의 성공하는 길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ㅎ 
 공무원 면접시험에서는 일반적으로 학계(學界)의 교수님과 현직 공무원 중에서 몇 사람씩 복수조로
면접위원이 구성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 개인면접
수험생 한 사람에 대해 여러 사람의 면접위원이 질문하는 방법입니다. 
면접위원 전원을 향해 대답을 한다는 기분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을 다방면에 걸쳐, 의외의 질문을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당황하는 기색을 보이지 말고 대화의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태도가 요구 됩니다.
긴장하시지 마세요~^^...



* 집단면접
 복수의 수험생에 대해 복수의 면접위원이 면접하는 방법으로 다수의 수험생을 각각 비교하면서,
공정한 평가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답이 같다고 해도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을 자기 나름대로 연구, 
 자신이 응답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수험생의 응답태도를 잘 듣고 있어야 해요~^^..



* 집단토론
 수험생 다수인이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서로 토론을 하게 해서 그것을 면접위원이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면접위원은 전혀 간섭하지 않고 자유로이 토론을 하는 방식이예요~^^..) 



 지도성. 표현력. 순발력. 분석력. 조직력 협동심 등에 대해 시험합니다..
그러니 발언 중에 흥분하거나 당황하는 것은 절대 금물, 필요이상의 소극적 태도는 더욱 마이너스!! 수험생의 발언 횟수로 평가되는 것이 아니므로 토론의 주제를 잘 생각한 후 발언해야 하며, 다른 발언자의 의견도 잘 경청해야 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최근의 면접시험의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해요^^..
최근 9급, 10급, 경찰등의 공무원 면접시험은 공무원 시험부터 면접이 대폭 강화되어 면접이 합격여부에 큰 영향을 미칠 예정입니다..



따라서 필기성적이 좋다고 면접도 무사통과하는 사례는 더 이상 없을 것이므로 강화된 면접에 더욱더 대비할 수 있도록 사전에 많은 정보 수집과 예비훈련을 해야만 한다는 거죠~. 
 최근 강화된 면접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7급은 20분, 9급은 15분까지 면접시간이 확대되었다.
     나. 면접위원이 2명에서 3명 이상으로 늘어난다. (민간전문가를 적극 활용) 
     다. 직무성격과 직급별로 평가기준을 차별화 하여 전문지식과 전략적 사고능력 등에
          대한 종합적 평가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라. 면접에서의 최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의 학력기재란의 폐지하고
          공무원에 적합한 자질을 갖춘 인재를 선발할 방침이다. 
     마. 단순한 암기위주의 상식문제보다는 공무원으로서의 리더십과
          비전, 국가관, 시사적 문제 등을 중요하게 평가할 것이다. 
     바. 서울시의 경우 7, 9급의 공무원 채용시 영어면접을 실시함에 따라
           공무원 채용에서도 
영어면접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사. 영어 면접의 경우 자기소개 정도에서 벗어나 집단토론이나 프레젠테이션 등으로
          까다로워지고, 외국인 면접관을 배치하여 집중적이고 심층적인 면접이 실시되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확실하게 해야 한다. 
 


자~ 공무원시험을 준비하시고, 일반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도움이 되셨나요?..^^...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아무래도, 공무원 면접시험에 비중을 많이 두고 합격가이드를 해드려서, 일반 면접에는 다소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열심히 준비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 예요^^...


그럼 면접을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 권투를 빕니다.!! 화이팅!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