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팝업 스토어(Pop-up Store)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한두 달 정도로 짧은 기간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매장을 말하며, '팝업 리테일'(pop-up retail)이라고도 한다.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잠시 떴다가 사라지는 팝업 창과 비슷하다는 데서 팝업스토어라는 이름이 붙었다. 미국의 대형할인점인 '타겟(TARGET)'이 2002년 신규 매장을 설치할 공간을 구하지 못해 단기간 임시 매장을 열었는데 이것이 의외의 인기를 끌자 다른 기업들이 이를 벤치마킹한데서 유래됐다. 팝업 스토어는 '입소문 마케팅'에 유리하고, 브랜드의 특성을 자세히 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미국, 일본, 유럽 등 해외 유통시장에서 유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마케팅 일환으로 팝업 스토어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이해관계자 자본주의(Stakeholder Capitalism)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고객, 노조, 거래기업, 정부, 사회 일반 등과 기업과 이해관계를 지닌 모두에게 신경을 쓰는 자본주의 형태다. 경영목표를 주주들에게 최대 배당을 안겨주는 것에 두는 주주 자본주의(Shareholder capitalism)와 달리 기업에 소속딘 종사자와 공존하는 것을 경영목표로 한다. 따라서 실적이나 능력에 따른 차등대우보다는 모든 사원이 이익을 나누는 종신고용제와 연공서열에 따른 고정임금제가 채택된다. 주주 자본주의는 소액주주권리의 강화, 사회이사제도의 확대, 경영의 투명성, 이윤중심의 경영, 가치 중시 경영전략 등으로 세계화 시대 기업경영의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2008년 미국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며 기업의 이윤 창출보다도 주주의 금전적 혜택을 우선하는 주주 자본주의의 문제점이 지적됐고, 이에 따라 지속가능한 자본주의의 대안의 하나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개념이 대두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2012년 노벨상 부문과 수상자의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정답:평화상 - 국제연합(UN))

① 문학상 - 모옌

② 경제학상 - 앨빈 로스, 로이드 새플리

③ 평화상 - 국제연합(UN)

④ 생리의학상 - 야마나카 신야, 존 거든

 

(퀴즈) 한국 최초의 우주발사체인 '나로호'의 정식명칭은 무엇인가?(정답:KSLV-1)

① KSR-1

② KSLV-1

③ KSR-2

④ KSLV-2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