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MBS(Mortgage Backed Securities)

 

 

 

MBS(주택저당증권)는 금융기관이 주택을 담보로 만기 20년 또는 30년짜리 장기대출을 해준 주택저당채권을 대상 자산으로 하여 발행한 증권으로, 자산담보부증권(ABS)의 일종이다. 은행, 보험회사, 할부금융사 등 금융회사는 주택을 담보로 길게는 20~30년의 자금을 대출해 준 뒤, 이 담보권을 기초로 주택저당채권(주택에 근저당이 설정된 대출채권)을 보유하게 된다. 금융회사는 이 주택저당채권을 유동화중개회사(SPC)에 팔고, 유동화중개회사(SPC)는 이를 담보로 하여 MBS라는 상품을 발행하며, 자본시장의 투자자들에 의해 이 MBS 상품을 판매한 뒤 현금화하여 금융회사에게 그 돈을 지급한다. 금융회사로서는 장기간에 걸쳐 채무자들로부터 상환받아야 할 돈을 한 번에 회수하게되는 셈이며 이 돈을 다시 주택 구입자들을 위한 대출 재원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파랑새 증후군(Bluebird Syndrome)

 

 

 

동화 '파랑새'의 주인공처럼 자신의 현재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막연한 장래의 행복만을 몽상하는 증세이다. 빠르게 변해가는 현대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한 직장에 안주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옮겨 다니는 직장인을 일컫는 용어이다. 증세가 지나칠 경우 욕구불만이나 갈등,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긴장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한 취업 포털 사이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입사한지 1년 미만인 직원의 65%가 이러한 파랑새 증후군을 겪는다고 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현행 한국배구연맹(KOVO)의 규정에 따르면 프로배구 선수는 몇 시즌을 뛰어야 해외진출에 필요한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얻을 수 있는가?(정답:6년)

①3년 ②4년 ③5년 ④6년

 

(퀴즈) 법정기간 내에 국가의 예산이 국회에서 의결되지 못한 경우 정부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전 회계연도 예산에 준하여 집행하는 예산을 무엇이라 하는가?(정답:준예산)

①준예산

②본예산

③추경예산

④수정예산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