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붕붕주스

 

 

 

'붕붕주스'는 이온음료나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에너지드링크에 박카스, 레모나 등 피로회복제, 비타민제를 섞어 만든 음료를 일컫는 신조어다. 최근 시험을 앞둔 중, 고등학교 학생들 이 잠을 쫓는다며 붕붕주스를 습관적으로 제조해 마시는 사례가 늘고 있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붕붕주스 1잔을 마실 경우 콜라나 아메리카노 커피 10잔을 마신 것과 같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한꺼번에 많은 카페인이 체내에 흡수될 경우 교감신경 흥분으로 심박수가 급격히 빨라지고 심장마비가 일어나 죽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특허전문관리회사(NPE, Non-Practicing Entity)

 

 

 

NPE는 자체적으로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특허를 통한 로열티 수입만으로 운영되는 특허전문관리회사를 뜻한다.특허 사용 시에는 특허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고 그 특허가 기업들이 생산하는 제품에 널리 사용되는 표준특허일 경우 그 수수료의 가치는 더 높아지게 된다. NPE들은 이런 특허들을 전문적으로 사들여 보유한 뒤 이를 사용하는 기업들로부터 수수료를 받아 이윤을 남긴다. 생산이나 연구개발에 별로 투자하지 않고 특허 매수에 집중하기 때문에 흔히 '특허괴물(Patent Troll)'이라는 부정적인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최근에는 삼성, 애플 등의 IT 기업들을 중심으로 특허 분쟁이 심회되면서 큰 이익을 얻었다. 지난 2009년 정부는 국내에서도 지식재산관리회사(NPEs) 설립을 추진함으로써 지식 재산의 권리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아직까지도 미국이나 유럽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과정에서 피해를 입었을 때 제품 생산업체가 무조건 피해보상을 부담하는 제품 책임제도는?(정답:PL 제도)

① 리콜제도 ② PL제도 ③ ABC제도 ④ 쿨링오프제도

 

(퀴즈) 경기의 상승 국면에서 본격적인 후퇴는 아니지만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가리키는 말은?(정답:소프트패치)

① 소프트패치 ② 더블딥 ③ 사이드카 ④ 디레버리지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