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극약부채(劇藥負債), Poison Debt)

 

 

 

극약부채(劇藥負債)는 회사의 경영권에 변동이 일어날 경우 차입금을 일시에 갚도록 거액의 사채를 발행하거나 대부계약을 해 고의로 재무체질을 약화시킴으로써 적대적 매수자로 하여금 회사를 매수할 매력을 감퇴시키는 경영권 방어 수단이다. 극약부채는 흔하지 않지만 기업 인수와 이를 방어할 움직임이 있을 때 실제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최근 외국계 자산운용사들이 공격적으로 우리나라 상장 주식 지분 늘리기에 나서면서 극약부채가 새롭게 관심을 받고 있다.

 

외국계 자산운용사들은 대부분 기업에 우호적 역할을 강조하며 재무적 투자자로서 지분을 사들인다. 그러다 이들은 지분 규모가 어느 정도 늘어가면 갑자기 돌변해 적대적 인수, 합병(M&A)을 시도하거나 공격자를 돕는 흑기사 노릇을 하기도 한다. 지난 2006년 KT&G가 지분 7%를 들고 있던 '기업사냥꾼' 칼 아이칸에 휘둘린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일각에서는 만일 KT&G가 적대적 인수자에게 극약부채라는 방식으로 대응했다면 칼 아이칸이 인수, 합병 매력을 느끼지 못해 KT&G를 떠났을지도 모른닥 분석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

 

 

 

 

 

코즈마케팅이란 기업이 이익 추구를 위해 사회적인 이슈를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코즈마케팅은 비슷한 형식의 광고로 소비자에게 주목을 받기 어렵다는 것을 느낀 기업이 소비자의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대상을 찾으며 시작됐다. 환경문제나 빈곤, 질병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기업의 노력에 소비자가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면 기업의 선한 이미지가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비자가 해당 회사의 제품을 구매할 때 일정 금액이 기부활동으로 연결되는 것은 코즈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다.

 

코즈마케팅 최조 사례는 미국 아메리칸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사가 1984년 자사의 마케팅 활동을 자유의 여신상 복원 프로젝트와 연계하면서 나타났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고객이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1센트, 신규로 가입할 때마다 1달러의 성금을 자유의 여신상 복원을 위해 기부하기로 했다. 국내에서도 코즈마케팅의 사례는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아모레퍼시픽은 2005년부터 '핑크 리본 스페셜 에디션' 제품을 한정 출시해 판매액의 3%를 유방암 재단에 기부해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자동차, 기계 등을 부품이나 반제품의 형태로 수출하여 현지에서 조립, 판매하는 방식을 가리키는 말은?(정답:녹다운방식)

① 덤핑 ② 수출대행 ③ 수출드라이브 ④ 녹다운방식

 

(퀴즈) 적조현상에 대한 설명을 옳지 않은 것은?

(정답:적조현상을 일으키는 주원인은 유독성 금속이다)

① 플랑크톤의 급속한 증가로 바다나 강 등의 색깔이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② 적조현상을 일으키는 주원인은 유독성 금속이다

③ 적조는 정체해역에서 잘 일어나는 현상이다

④ 적조현상이 발생하면 수중의 용존산소량이 부족하게 되어 어패류 등의 대량폐사가 발생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